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 5세 누리과정의 기본구성 및 방향
2. 5세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원리
1) 놀이중심 원리
2) 생활중심 원리
3) 통합의 원리
4) 활동 간 균형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흥미·몰입 중심 원리
7) 상호작용의 원리
Ⅲ 결론 및 나의 의견
참고문헌
목차
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 5세 누리과정의 기본구성 및 방향
2. 5세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원리
1) 놀이중심 원리
2) 생활중심 원리
3) 통합의 원리
4) 활동 간 균형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흥미·몰입 중심 원리
7) 상호작용의 원리
Ⅲ 결론 및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 5세 누리과정의 기본구성 및 방향
‘만 5세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5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5세 누리과정에서는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교육을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것은 유아기가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교육의 효과도 클 뿐 아니라 이 시기 형성된 태도와 습관은 평생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사람을 혼자 살아갈 수 없고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간다. 그 공동체 안에는 우리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뿐만 아니라 관계를 맺는 다른 사람들도 존중하고 사람 역시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여 사람과 자연의 관계도 소중히 여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우리문화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올바르게 계승하여 우리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중략>..

2. 5세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원리5세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은 놀이중심, 생활중심, 통합의 원리, 균형의 원리, 개별화 원리, 몰입 중심의 원리로 설명 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놀이중심 원리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활동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진다. 만 5세 유아에게 놀이는 단순히 정서적인 긴장 해소나 신체 발달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삶의 목적과 학습 그 자체이다. 유아는 학습에 대한 부담이나 두려움 없이 자신이 원하는 놀이에 몰두하면서 주변을 탐색하고 호기심을 충족하며 삶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학습하고 사고를 확장해 간다. 뿐만 아니라 만 5세는 관계 형성 능력이 발달해 감에 따라 또래와의 놀이 활동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해 간다.

2) 생활중심 원리
3) 통합의 원리
4) 활동 간 균형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흥미·몰입 중심 원리
7) 상호작용의 원리

Ⅲ 결론 및 나의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과정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과정해설서.
김은설 외(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전호숙(2011). 현장에서 보는 5세 누리과정의 기대와 우려. 교육정책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 현재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보육정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한가지를 선택하여 아래 항목을 조사연구하여 제출하시오
  • 누리과정1) 5세 누리과정의 보육정책의 배경정부는 2011년 5월 2일 만5세 공통과정을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5세 누리과정(만5세 공통과정)」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을 통합해 만 5세의 모든 어린이들이 새로운 공통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5세아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은 지난 1997년 ‘유아교육법’ 및 ‘영유아보육법’ 등 법률에 명문화된 것으로 현재는 소득기준으로 전체의 70%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2016년 이후 영유아교육정책 관련 가사를 3개 이상 찾아 요약하고 향후 추가되어야 할 영유아교육정책
  • 및 요약 4충남도교육청, 공교육화 기반확대, 배움중심 교육력유아교육지원체제 강화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7일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도내 국․공․사립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행복한 유치원 유아중심 충남교육’ 실현을 위한 2017학년도 유아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올해 충남유아교육은 3가지 중점과제와 23개 추진내용을 계획해 운영한다. 3가지 중점과제는 유아교육 공교육화 기반 확대와 배움중심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목차서론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교수 학습 원리에 대한 이해결론출처서론국내 대학에서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수업, 과제, 시험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2019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본 문 1. 서론 2019년 개정된 누리과정은 교육과정의 핵심 가치를 강조하며, 교육의 목적을 더욱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번 개정에서는 학생들이 더욱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