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브랜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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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브랜드는 내적으로는 지역 발전의 동기를 부여하고 주체성을 확립하며 외적으로는 다른 도시들과의 식별이나 차별화를 통해 도시의 긍정적 이미지들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상징적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도시의 브랜드화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민의 소속감을 제고시키며 차별화되고 긍정적인 도시의 이미지를 홍보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도시브랜드의 구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자치단체와 차별되는 강한 아이덴티티와 이 지역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일을 하며, 철학과 목표는 무엇인지, 미래에 대한 계획은 무엇인지, 목표 고객인 시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성장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등의 내용을 함축하는 매개체를 찾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도시브랜드의 정의
1) 도시브랜드의 정의
2) 브랜드 자산
3) 도시마케팅

2. 도시브랜드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1) 도시브랜드의 등장배경
2) 도시브랜딩의 필요성
3) 도시브랜딩의 유형
4) 각 도시의 자립성 필요성증대
5) 이미지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6) 도시에도 등수가 있다

3. 도시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1) 도시브랜드의 기능
2) 도시브랜드의 역할

4.도시브랜딩의 해외 사례
1)남아프리카 공화국
2) 홍콩
본문내용
브랜드는 한 생산자의 제품을 다른 생산자의 제품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온 것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의 출처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제품의 다양성 증가로 제품경쟁시장이 확대되면서 제품의 신용표시 기능을 갖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미국 마케팅 학회는 이러한 브랜드에 대하여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나 용역에 붙여진 이름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회사의 그 것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용어, 사인, 상징물, 디자인 혹은 이것들의 결합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현대의 브랜드는 자신의 제품을 경쟁사와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뿐 만 아니라 기업 및 제품의 개성과 이미지를 표출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개성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에 의해 복제 가능한 상품과는 달리 다른 상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물리적인 상품 속성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개성을 창조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즉,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수단으로 브랜드가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적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브랜드의 개념을 바탕으로 도시브랜드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 도시브랜드란 ‘특정 도시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적인 특징, 문화적인 매력, 행정서비스 등 다른 도시와 확연히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시의 명칭, 상징물, 디자인 혹은 그들의 결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도시는 장소브랜드 범주에서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과 전략적 역량이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단위이다. 이는 현대 글로벌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제반분야가 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다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중앙정부의 통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각 자치단체들은 경쟁적으로 도시브랜드를 도입하고 있으며 도시브랜드는 그 도시가 표방하는 가치와 비전을 함축하고 있는 핵심적이고 차별적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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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원,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도시마케팅, 비즈니스 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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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광호 외, 광고원론 제2판, 법문사
크리스티안 미쿤다, 제 3의 공간, 미래의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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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문헌ⅰ. 이왕호, 일본 노동법 개정 동향 및 쟁점사항(노동기준법, 노동자파견법,직업안정법), 한국노동연구원, 2003ⅱ. 이병운, 일본 노동안전위생법의 개정 배경과 내용, 한국비교노동법학회, 2007ⅲ. 이정, 최근 일본노동법제의 개혁방향, 한국경영자총협회, 2003ⅳ. 오성근, 일본 투자서비스법의 입법 동향, 한국기업법학회, 2005ⅴ. 조은범, 일본, 회사법 현대화 개정, KOTRA, 2005ⅵ. 최철호, 일본의 도시계획법제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법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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