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5 / 2016.02.25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 프랜차이즈의 효시를 1975년‘림스치킨
목차
Ⅰ.외식업 프랜차이즈의 개요
1.프랜차이즈 사업의 개요
2.외식업 프랜차이즈의 개념

Ⅱ.국내 및 국외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1.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2.국외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Ⅲ.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의 문제점 및 현상
1.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2.현(現)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상
본문내용
1) 프랜차이즈 사업의 정의
프랜차이즈(Franchise)란 용어는 ‘Free from servitude'라는 프랑스 언어에서 비롯되었으며, 노예상태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의미이다. 엄격히 경영의 관점에서 본다면 프랜차이즈는 개인이나 조직에서 허가해 주는 권리 또는 특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프랜차이즈 계약에 대해 학문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되지 못하여 이론과 실무상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용어들이 정착되거나 공인 받지 못한 상태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상거래업계에 있어서도 엄연히 프랜차이즈 계약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프랜차이즈 계약이라 하지 않고 대리점 계약이나 연쇄점 계약등과 같이 오히려 기존 계약형태와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란 용어는 본래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장 넓게는 자유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상거래 현상으로서 프랜차이즈란 일방이 타방에게 상호, 상표 등의 운영표식의 사용허가를 본질적 요소의 하나로 하고 일정한 시스템 하에서 독립적으로 영업하는 업체를 지칭한다.
가맹사업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가맹사업”이라함은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이하“영업표지”라 한다)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 기준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여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참고문헌
장수용, 한두성 「프랜차이즈 인적지원관리」,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장재남. 「프랜차이즈 본부창업시스템 개발론」,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정정규「외식업의 입지와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헌정. 「국내진출해외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규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심층적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조태현 「프랜차이즈 창업 및 운영에 건한 법률과 제도」,(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조해월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 놀부 사례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학현사.
최용규 「부동산중개업의 프랜차이즈에 관한연구」, 한국부동산학회, 부동산학보 제18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프랜차이즈 산업의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 Ⅰ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 Ⅱ 장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의의와 특성제 2 절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관계제 3 절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과 선행연구제 Ⅲ 장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황 및 성공 사례분석제 1 절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황제 2 절 프랜차이즈 기업의 문제점

  • [호텔경영정보론](주)놀부 경영사례
  • 호텔경영정보론(일반기업 경영사례)(주)놀부학년 : 학번 : 이름 : 담당교수 : -1-목차 서 론 3Ⅰ. 연구목적 3본 론 4Ⅰ. 프랜차이즈에 대한 문헌 연구 4Ⅱ. 국내외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 현황 6Ⅲ.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Ⅳ. (주)놀부 9Ⅴ.국내 가맹본부의 해외진출 사례 21결론 24참고문헌 25-2-서 론 Ⅰ. 연구목적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식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류의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목 차 I. 서론1. 연구목적 II. 본 론 1. 프랜차이즈 시스템란? 2. 프랜차이즈의 유형 3. 프랜차이즈 시스템4.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5.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6. 해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현황 7.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주 놀부기업 소개2. 회사연혁3. 환경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성공전략5. (주)놀부의 경영분석6. (주) 놀부의 대표브랜드의 타켓마케팅과 특징 7

  • [관광학] 외식산업
  • 외식산업분류3. 외식산업의 특성 및 기능(1) 외식산업의 특성(2) 외식산업의 기능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독립경영(Independent)(2) 체인경영(Chain management)(3) 프랜차이즈 경영(Franchise management)(4) 위탁경영(Management Contract)5.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 현황 (1) 국내 외식사업의 발전과정(2) 국내 외식산업의 발전요인(3)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와 현황(4)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대안6. 국내 외식업체의 실례 (1)국내 FF와 FR업계의 현황 (2)베니건

  • [관광경영, 마케팅] 국내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1)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 이후에 IMF를 맞이하면서 소득의 감소와 대량 실업을 겪게 되어 외식산업도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외식 산업은 대기업이 잇따라 진출하고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으며, 국내업체가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도 생기는 등 활발한 국면을 보이고 있다. 물론 업종별 업태로 그 상황을 심하게 차별성을 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