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희곡의 이해 - 사실주의극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 사실주의극이란?

󰍟 멜로드라마와 근대극

󰎞 멜로드라마의 한 변형인 '잘 짜여진 극'은 극의 중점을 인물의 창조에서보다 플롯의 묘미에서 찾았다. 스크리브가 주도했던 이 '잘 짜여진 극'은 플롯의 철저한 인과율에 따른 플롯의 빠른 변화에서 재미를 찾았으므로 멜로드라마만큼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인과율에 따른 플롯의 논리성은 후대 사실주의극 플롯의 바탕을 이루었을 만큼 큰 영향을 미쳤다.

󰎞 근대극은 1870년대, 즉 입센의 사실주의극 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여겨진다. 근대극은 오락물에 지나지 않았던 연극을 사회교화와 개선의 선봉으로 바꾸었다. 근대극 운동의 선구자로는 작센 마이닝겐 공작을 꼽을 수 있는데, 작센 마이닝겐은 조화된 연기와 사실적 의상 및 무대장치로 명성을 얻었다. 이 극단은 영주가 주도했던 만큼 시간과 금전의 제약을 비교적 받지 않고 긴 연습기간을 가졌고, 이로 인해 연기의 전체적 통일을 이룰 수 있었다. 이러한 연극들은 사실주의극 연출에 기초를 이루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과 공연] 이근삼 `원고지`
  • 사실주의극이 중심을 이루던 한국의 극문학에 풍자성을 강조한 희극 형식을 시도하면서 서사적 기법을 도입하는 등 기법적 혁신을 꾀함으로써, 전후(戰後) 한국 연극계에 새로운 변화를 주도한 표현주의 연극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1929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성장했다. 1946년 평양사범학교를 졸업했으며, 1952년 동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195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1966년 미국 뉴욕대

  • 사실주의 예술 레포트
  • 이해되며 그의 행동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설명된다. 내면의 정신적인 동기는 외부에 보여지는 세부사항보다 더욱 강조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입센은 사실주의 계열 작가들에게 모델을 제시했다. 입센 이후의 거의 모든 작품은 연극이 통찰력의 근원이 되어야하며 논쟁의 창조자, 사상의 전달자가 되어야 한다는 그의 확신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그는 극작가들의 역할에 새로운 시각을 부여했다. 거의 모든 곳에서 입센의 희곡은 과거와의 단절의

  • 표현주의연극 레포트
  • 연극의 수법(J.L.스타이안) 3쪽★ 김 우 진의 -3막으로 된 표현주의극- 난파 ★ 4쪽우리나라 최초의 표현주의 연극(1926년 5월 7일 초고 완성)김 우 진 1897~1926 41920년대 신극 운동과 김 우 진 5쪽난파 희곡 분석 5, 6, 7, 8, 9★ 참 고 문 헌 ★ 9쪽★ 꿈의 표현주의 연극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 [미문학사] 20세기 미국희곡[A++자료]
  • 희곡의 정신적 전통으로 그 희곡사에 일관된 의식을 제공했던 것이다.20세기의 초기부터 계속되었던 전쟁과 경제파탄 등에 따른 사회의 절망적 상황과 지나친 물질주의가 만연된, “미국인의 꿈”이 변질되어 가는 사회에 경종을 울려 개선을 유도했던 것은 미국인의 의지였으며 미국희곡의 모습이었다. 즉, 미국의 연극은 예리한 현실직시의 사실주의에 밑바탕을 두고 있으며, 비록 사실주의가 아닌 다른 기법으로 표현된 작품들조차도 사실주의가

  • [연극학] 함세덕의 `동승`
  • 이해할 때 작품이 더욱 풍성해 질 수 있다.참고문헌1, 노제운 역, 『함세덕 문학전집 1』, 지식산업사, 19962. 이승희, 『한국 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20043. 이철우, 「희곡연구」, 한국근대문학회, 20014. 양승국, 「의 공연 텍스트적 분석」, 울산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19945. 김문홍, 「함세덕 희곡의 극적 구조와 현실 수용 양상」, 동아대학교, 1992Ⅰ. 서 론Ⅱ. 본 론1. 주제와 구성 1) 주제 2) 구성2. 연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