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이해] 비평문 - `광장`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광장』선택 이유와 전개방향

Ⅱ. 본론
작가와 작품 소개
이명준의 남과 북에 대한 ‘광장’과 ‘밀실’에 대한 생각
‘이명준의 중립국 선택은 과연 옳은 것이었는가.’에 관한 문제제기

Ⅲ. 결론
요약과 문제제기에 대해 내린 결론.
본문내용
『광장』은 분단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남과 북의 현실이 거의 대등한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으며 ‘광장’과 ‘밀실’이라는 공간들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있으며 그 이데올로기와 현실적 체제를 넘어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지금까지도 이슈가 되는 남북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광장』을 선택했다. 또한 이명준은 중립국을 선택했는데 과연 중립국 선택이 옳았는가? 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전개했다.
최인훈은 한국의 분단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북한 회령 태생으로 광복 후 아버지가 부르주아지로 분류되면서 가족 모두가 원산으로 이주하였고, 6·25때 월남하여 목포에 터를 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광장』은 최인훈이 겪은 시대를 나타냈다고 볼 수 있다.
『광장』에서는 전쟁 전후의 남과 북의 현실과 이데올로기가 세계사적 맥락에서 이야기되고 있으며 이데올로기의 비판과 사랑의 아름다움을 말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문학 교과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분석4. 수록된 문학작품에 대한 소개5. 남북한 교과서 수록작품 비교 분석 Ⅲ. 결 론참고 문헌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남북한은 분단된 상태가 반세기 이상 지속되어 왔다. 그 동안 서로간의 다른 체제와 이데올로기로 인하여 갖고 있는 가치관이 상당히 변하였고, 서로간의 이질화 현상도 심화되었다.그런데 7.7 선언과 6.15 남북공동선언을 거쳐 오면서, 북한을 대결, 경쟁의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보고

  • 현대시 교육론-문학교과서 제재 분석,작품 분석
  • 현대시 교육론 ⅰ. 서론문학교과서는 고등학교에는 2종 도서로 분류되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 선택 과목으로 되어있다. 문학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검정 심사에 합격해야만 교과서로 채택될 수 있다. 현재는 18종의 문학교과서가 검정 심사로 합격하여 인정받고 있다.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을 내린다. 냉전이 사그라지기만 하면 세계의 평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역과 인종 분쟁으로 인한 전쟁이 그치지 않았다. 더불어 무인 화성 탐사, 복제양 돌리, 엘리뇨와 라니냐가 부른 기상 이변 등의 세기말적 징후들은 세계를 불안과 희망의 공존의 상태로 몰아갔다.1990년대로 넘어오면서 한국 사회에도 탈이념화, 탈정치화가 두렷하게 나타난다. 인문학적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 [교육학] 프랑스교육 연구
  • 을 정리한 뒤 심사위원 앞에서 설명해야 한다. 단순한 지식의 이해나 암기력 측정이 아니라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파리 펠릭스포르 초등학교 교사 카트린 루는 “프랑스에서 예술과 더불어 수학 화학 등 기초과학이 발달한 것은 이처럼 창의력과 논리성을 키우는 교육덕분”이라고 강조했다. 2) 대학등록금 年20만원선 올해 9월 파리4대학(소르본) 프랑스문학 리상스(license)과정(대학 3학년 과정)에 등록한 프랑수아 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