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 국가 간 경제거래, 경제의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 간 경제거래
1-1. 국가 간 경제거래의 정의 및 중요성
2. 경제의 국제화
2-1. 경제국제화의 의의
2-2. 경제국제화의 변화과정
2-3. 국가별 경제특성
2-4. 국가별 교역현황
2-5. 최근의 변화
3. 기업의 국제화
3-1. 기업국제화의 의의
3-2. 기업국제화의 당위성
3-3. 국제화의 단계에 따른 기업 분류
1) 국내지향 기업(국내기업)
2) 해외지향 기업(수출기업)
3) 현지시장 기업(세계기업)
3-4. 기업국제화의 과정
3-5. 기업의 국제화의 결정요인과 이점
1) 국제화의 결정요인
2) 국제화의 이점
3-6.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국제화와 세계화라는 말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국제화와 세계화의 차이가 무엇이며 또 그것을 굳이 구별할 필요가 있는가? 등의 문제들이 끊임없이 이야기 되고 있다. 그만큼 현재 국가 간의 경제거래가 활발해지고 국제화·세계화가 어디에서든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는 현실이다. 과거에는 해외에 진출하지 않더라도 국가와 기업이 국내시장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 해외로 진출하지 않으면 성장은 물론 기업의 생존 자체도 어렵다. 이는 곧 국가나 기업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자원을 해외로 이전하여 점진적으로 해외시장에 개입하고 이를 계기로 성장함으로써 기업성장의 기회를 국내외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업전략의 변화과정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환경에서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출입의 활성화는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먼저 국가 간 경제거래의 정의 및 중요성을 살펴 본 후 국제거래를 활발하게 만드는 요인을 크게 경제국제화와 기업국제화 두 가지로 나누어 조사할 것이다.
경제의 국제화가 이루어져 경제권간 무역은 물론, 역내 국가 간 무역규모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그에 따라 생산요소가 저렴한 지역보다는 배후시장의 규모가 크고 국제물류체계 구축이 용이한 거점을 중심으로 조달, 생산, 판매체제가 구축되고 있다. 특히 동북아 지역은 중국 경제가 부상함에 따라 무역 및 물류구조가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그러므로 경제의 국제화에서는 경제국제화의 의의,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 뒤에 국가별 경제특성과 교역현황, 최근 경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기업의 국제화는 여러 가지 기업으로서의 이득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행동은 국제금융시장을 자극하는 원인이 충분히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국제화의 의의와 왜 기업이 국제화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기업국제화의 진행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업국제화의 결정요인과 이점 및 앞으로 다국적 기업들이 어떤 방향으로 진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전체적인 결론을 내리는 방향으로 과제를 진행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 http://terms.naver.com/index.nhn?mobile
2)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12marine/30015463173
-http://blog.naver.com/12marine?Redirect=Log&logNo=30015646662
3) 국제통화기금 -http://www.imf.org/external/index.htm
4)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5) Global Insight -http://www.globalinsigh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
  • 기업가적 역할(2) 자원분배자 역할(3) 중재자 역할3. 경영자의 자질1) 개념적 자질2) 인간관계적 자질3) 기술적 자질4. 경영자의 능력1) 추진력2) 인간관계관리3) 전문적 기술력4) 커뮤니케이션5) 의사결정 능력6) 사업화 능력7) 국제경영능력8) 위기관리능력5. 대리인 문제1) 자산의 사적 소비2) 단기실적 우선주의3) 잔여손실4) 감시비용5) 확증비용Ⅰ. 기업의 본질1. 기업의 본질과 특성국가경제의 가장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는 기업은 인간의

  • [기업환경, 중소기업환경] 기업환경의 의미, 기업환경의 변화, 중소기업환경의 변화, 국내외 기업환경의 동향, 한국과 중국의 기업환경 비교 분석
  • 국제화2) 경쟁의 심화3) 고객의 중심4) 정보/지식의 중요성 및 창조적 활용5) 인터넷을 경영의 주요한 도구로 활용2. 최근 경영환경 변화의 특징1) 변화주기의 단축2) 정보기술의 활용도 증가3) 기회 선점의 중요성4) 인터넷의 비중 증가3. 경영환경 변화 시사점의 활용Ⅳ. 중소기업환경의 변화1. 디지털화 : 정보기술의 보편적활용, 네트워크화 진행2. 세계화 : 자원의 국제간 이동, 자본시장의 세계 공조화3. 지식경제화 : 지식이 가치창조의 핵심요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기업 국제화란 경영시스템이 국제적으로 확대되는 것, 이것은 또한 경영활동의 확대과정에서 기업내부에 점차적으로 축적된 경영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 국제적으로 이동되는 현상이다.Chandler는 역사적 관점에서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생산자원의 가격과 가용성에서의 차이 등으로 기업이 한 지방에서 전국적으로, 나아가서는 세계로 변모해가는 양상을 설명하였다. Root는 단계모델에서 기업이 ①간접 비정기적 수출 내지는 수동적 수풀 ②

  • [국제통상론] 투자자유화 찬성
  • 국제화의 물결을 타고 과거의 국간간 거래의 개념으로는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무역자유화나 투자자유화의 개념과 이에 대한 대비나 추진의 이해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국제화란 국적을 달리하는 개인 단체 국가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상호의존이나 협력관계를 심화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 보다 많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국가간 호혜평등의 원칙아래 인적 물적교류가 더욱 빈번해지고 기술 서비스 문화

  • [정보정책론] 가회동 사이버마을 성공적 구현과 운영을 위한 고찰
  • 간부문의 관리자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까지도 정보화에 의한 사회․경제적 효과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즉, 정보화가 사회 전반에 걸쳐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공식적 정책의제로 채택되어, 앞으로 장기간에 걸쳐 계속해서 막대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우리나라의 정보화는 농․어업정보화, 지역 중소기업 및 산업정보화, 과학기술정보유통체제 구축, 교육정보화, 사회간접자본의 정보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