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학 - 한계효용이론과 무차별곡선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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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면서부터 밤에 잠들 때까지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하며, 심지어는 잠을 자면서도 이러한 소비행위는 이어진다. 연령, 성별, 지역, 인종을 막론한 우리 모든 인간은 소비자에 속한다. 우리는 생존하기 위한 즉 신체의 유지, 보호와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부터 사회관계의 유지라든가 자아실현과 같은 보다 높은 차원의 욕구에 이르기까지 그 욕구에 대해서 항상 판단하고 소비하는 소비자이다.

우리 소비자들은 항상 선택이라는 것을 하면서 살고 있다. 선택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하나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여러 가지 욕망을 지니고 있고 그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갖가지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데 인간은 무한히 많은 욕망을 갖고 있고 그것이 계속 충족되기를 원한다. 그에 반해 욕구 충족의 수단이 되는 물적, 인적 자원 등은 제한적이다. 이와 같이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자원이 희소하다는 안타까운 현실은 어쩔 수없이 인간으로 하여금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이들 부족한 수단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다.
참고문헌
마이클 샌델. (2012).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신봉호. (2010). 『미시경제학』
박성훈·노상채. (2013). 『미시경제학』
정병열. (2010). 『재정학을 위한 미시경제학』
작성자 온달장군|소비자행동 연구의 등장배경과 유용성_마케팅 스쿨
작성자 매섭이|한계효용이론|http://qazxc1021.blog.me/2006541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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