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본원적 전략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본원적 경쟁전략

1. 본원적 전략의 대두 배경
2. 본원적 전략의 변천
3. 본원적 전략의 유형
가. 원가우위전략
나. 차별화전략
다. 어중간한 상태

Ⅱ. 원가우위전략

1. 원가우위의 원천
2. 원가우위의 위험요인
3. 원가우위전략 사례

Ⅲ. 차별화전략

1. 차별화의 원천
2. 차별화의 위험요인
3. 차별화전략 사례

Ⅳ. 본원적 전략의 동태적 결합

1. 원가우위와 차별화의 동시 달성
2. 동태적 관점에서의 본원적 전략의 결합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본원적 경쟁전략

1. 본원적 전략의 대두 배경

기업은 경쟁자에 대해 수많은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경쟁을 하지만 거기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유형의 경쟁 우위가 있다. 원가우위와 차별화우위가 바로 그것인데, 기업이 가진 강점과 약점도 크게 보면 상대적 원가 및 차별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두 가지 기본유형의 경쟁우위는 기업이 산업 내에서 평균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해 본원적 전략, 즉 원가우위와 차별화전략을 수행하는 경쟁 범위와 연계되어 있다.
아래에서는 마이클포터(Michael E. Porter) 교수에 의해 제시된 본원적 경쟁전략을 검토하여 보기로 하자.

2. 본원적 전략의 변천

Michael Porter는 1980년 발간한 그의 대표적 저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에서 전략을 최초로 유형화하였다. 그 이전까지는 전략이란 유형화될 수 없으며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서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 결과, 전략을 창시하고 주도했던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중심으로 하는 학자들은 개별 사안이나 기업 또는 산업에 대한 사례분석에만 치중하고 있었다.
하지만, Porter는 1980년 산업 내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사업차원의 경쟁전략으로 본원적 전략이라 불리는 세 가지 전략유형을 제시하였다. 원가주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전략이 바로 그들이다. 그의 1985년 저서에서는 원가주도 전략, 차별화전략, 원가집중전략, 차별화집중전략으로 본원적 전략을 보다 세분화 하였다. 이어, 1990년 저서에서는 차별화집중전략을 집중차별화전략으로 개명하였다.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010년
송병선, 《전략경영》, 2010년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2006년
박준용, 《전략경영 이론과 실제》, 2004년
황명수 서문석, 《하버드비즈니스스쿨에서 가르키는 MBA 경영전략 125가지》,
2006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정리가잘되어있습니다.
  • dhakffjq***
    (2015.04.10 15:02:16)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SK 브로드밴드 마케팅전략 분석
  • 전략이 가능하다.(4) Convenienceconvenience의 경우 앞서 언급한 communication의 경우와 연관을 지어 볼 필요가 있다. communication에서는 말한 IPTV의 광고는 당연히 중요하지만 동시에 SK 브로드밴드의 경우 브로드앤TV가 IPTV시장의 유일한 상품이 아님을 생각해야만 한다. KT의 메가TV와 LG데이콤의 myLGtv도 IPTV시장에 진출하였으며 특히 현재 메가TV의 경우 가입자 수가 세 IPTV서비스 중 가장 많다. 이러한 가운데에서 홍보만 한다고 해서 IPTV에 흥미를 느낀 고객이 반

  • 신시장 진출을 위한 e - 파트너십(SK텔레콤의 글로벌 네트워크)
  • 본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3G 참여 등을 통해 장기적인 생존기반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 기반을 통해 sk텔레콤의 추가적인 신 시장 진출은 계속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신 시장 진출에 있어서, 전략적인 M&A 및 파트너십은 필수적인 요소임에 분명하다.2. 맺음말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서 각 기업들의 살아남기 위한 노력은 필수일 것이다. 이번 보고서 신시장 진출을 위한 e-파트너십을 조사하면서 기업을 선정에 많은 시간을 들였다.

  • 경영 전략
  • 경영전략목차경영전략I. 경영전략의 의의1. 경영전략의 의의2. 전략과 의사결정II. 경영전략의 중요성III. 경영전략의 유형1. 전략의 범위에 따른 분류1) 기업전략2) 사업전략3) 기능전략2. 전략수립의 영향에 따른 분류1) 본원적 전략모형(포터의 산업분석 모형)(1) 제품차별화 전략(2) 광고차별화 전략(3) 유통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2) BCG매트릭스(1) 현금소(2) 별(3) 개(4) 미지수3) GE 비즈니스 스크린IV. 전략계획의 수립과정1. 사명의 설정2.

  • [문화예술경영론] 전략적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Strategic positioning and brand identity)
  • 경영 대학 출신이다. 또 다른 현대 경영학 전략 저자에는 헨리 민츠버그 (Henry Mintzberg) , 게리 하멜 (Gary Hamel) , C.K 프라할드 (C.K. Prahald) 그리고 존 케이 (John Kay)가 있다.전략경영의 교과서들은 마이클 포터의 모형, 이론, 그리고 체계를 담고 있다. 포터는 경영전략과 관련 가장 저명한 인물 중 하나인데 편리한 의사결정보조수단(경쟁 및 산업구조 분석을 위한 3개의 본원적 전략, 5개의 경쟁요인 분석(註 새로운 진입 기업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 [경영전략] 미스터피자 해외진출전략
  • 경영전략기업별 – 성장 / 안정 / 축소 / 다각화사업별 – 본원적 / 원가 / 차별화기능별 – 마케팅 / 재무 / 생산 / 인사Mr. Pizza CF 감상스파이더맨의 수타피자 (99)박해일이 질투하는 여자를 위한 피자 (04) http://blog.naver.com/paranzui/50015867648- 담백한 맛으로 차별화 모색- 제품위주의 홍보기름 뺀 수타 피자!타 업체와 차별화되지 못함미스터피자만의브랜드이미지확립 시급브랜드 포지셔닝기업이 판매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관해 다른 경쟁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