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개인을 통한 사회복지실천
2. 집단을 통한 사회복지실천
3. 가족을 통한 사회복지실천
- 본문내용
-
1. 개인을 통한 사회복지실천
⑴ 개별지도사업의 정의와 유형
개별지도사업은 둘 이상의 성원으로 구성된 집단과 개인, 가족 등의 한정된 소수의 개별
대상으로 개입하는데, 펄만은 개별지도사업이란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을 함께 하는 데에
자신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개인을 돕기 위하여 사회복지기관에서 활용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기본적 구성요소로써는 사람, 문제, 장소, 과정 등의 4P의 개념을 제시했다.
⑵ 개별적 접근방법의 실천 과정
① 접수(intake)
인테이크(intake)란 영어의 ‘taking in'(받아들인다, 삼킨다)을 의미하며 접수를 뜻한다.
즉 도움을 얻기 위해 찾아온 사람에게 그 기관에 속한 사회복지사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그의
욕구가 무엇이며, 그 욕구를 그 기관에서 충족할 수 있는 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2002
사회복지개론. 김상균. 나남. 2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너럴리스트 실천 접근= Skills and techniques for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조휘일. 학현사. 2005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관한 연구. 오혜경. 카톨릭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현대사회보장론, 김영모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복지공동체 만들기, 이용교 편(2000), 광주대학교 출판부.
한국 복지국가의 이상과 현실, 인경석(1999), 나남출판.
한국사회복지연감, 한국복지연구원(2000), 유풍출판사.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과 쟁점, 한국사회과학연구소(2000),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문화]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문화_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