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영역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영역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1) 0-1세
(2) 만 2세
(3) 만 3-5세
2)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
(1) 0-1세
(2) 만 2세
(3) 만 3-5세
2. 사회관계 영역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에서 교사의 역할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내용범주에서 교사의 역할
3) 더불어 생활하기 내용범주에서 교사의 역할
4) 사회에 관심갖기 내용범주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1) 0-1세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첫째,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둘째, 기본 정서를 표현
.
.
2. 사회관계 영역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에서 교사의 역할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르도록 하며 교사는 간식시간, 기저귀 갈기나 낮잠 시간 등의 일상생활 중에 영유아와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하고 영아 자신의 이름, 얼굴사진, 가족사진 등을 곳곳에 붙여주어 영아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갖도록 지도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성의 특성과 차이를 알아 성정체감을 갖도록 하는 한편, 양성평등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내용범주에서 교사의 역할
영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정서
참고문헌
- 이은상외,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3
- 보건복지부, “제3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3
- 이동률, “표준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경운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역할로부터 고도로 정교한 리더십 역할까지로 진보되어 왔다. 엄밀한 의미에서 장학의 기능을 분석한다는 것은 새로운 일이며, 여기에 대해 어떤 뚜렷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에 병행하여 장학 행정의 목표와 내용은 결정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장학은 어디까지나 교육의 전반적인 향상, 발전을 위한 것으로 그 대상을 교사로 보고 교사의 성장, 발전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관계 있는 것으로 장학의 기능이 중요시

  • 부모교육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에 대한 논의[A+완성형]
  • 사회화 되어 간다. 그러므로 부모의 양육 행동이나 참여 정도, 부모의 제 특성은 성장 및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1920년대 이후 부모교육 연구가 시작되었다. 무엇보다 1965년 미국의 조기교육정책인 헤드스타트(Head Start)운동이 일어나고 많은 유아교육프로그램들이 가정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성공적인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부모교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교사조합과 학부모위원회를 두 축으로 학급운영위원회, 학교 또는 행정위원회, 교사위원 회, 훈육위원회, 학부모위원회 등이 있다. 2) 교육지원 행․재정 체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효율적인 교육 역할과 기능 분배① 1980년대 이후 지방분산화, 지방분권화 정책으로 중앙정부 교육권한이 지역자치행정단체에 상당부분 이양되었다. 일차적으로 중앙정부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원 인사권, 급여를 책임지고 다양한 지방자치단체에는 국가방

  • [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 중요성 및 이론과 실제 영역 지도 방법
  • 목표 및 내용을 알아야 한다. 먼저,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이중 언어지도는 의사소통 영역이다. 의사소통 영역은 다양한 의사소통 경험과 언어활동을 통하여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도록 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고,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목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1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영 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교사는 그때마다 적절한 교구를 선택하여 전략을 제공하여야 한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매우 중요시하는 교육으로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 교육이 설정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로 된 듀이의 진보주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면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와 원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레지오 에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