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불 REDBULL 한국시장 마케팅전략사례분석과 레드불 향후전략제안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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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불 REDBULL 한국시장 마케팅전략사례분석과 레드불 향후전략제안 PPT레포트입니다.
목차
1. RED BULL ? 연혁

2. 5막경쟁도표

3. RED BULL 국내 마케팅 ? 스포츠 마케팅

4. RED BULL 국내 마케팅 ? 트리즈 마케팅

5. RED BULL 국내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6. RED BULL 국내 마케팅 ? 이벤트 마케팅

7. RED BULL 향후 전략 제시

8. 현재 시장 분석

9. 경쟁사 분석

10. 국내에서의 전략 suggestion
본문내용
레드불은 ‘스포츠’라는 분야에서 누구보다도 많은 활동을 하며,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레드불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레드불 제품에 대한 정보는 찾아보기 힘드며 레드불이 후원하는 스포츠 활동밖에 찾아 볼 수 없다. 레드불은 역동적인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기위해 많은 스포츠 분야에 투자를 했으며, 마케팅 전문가들은 레드불이 스포츠에 투자하는 것과 관련하여 ‘이미지 매칭’을 잘했다고 호평했다. 에너지 드링크 제품을 생산하면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에너지틱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었으며 수많은 스포츠 종목에서 레드불의 이름이 퍼져 나가고 있다. 레드불의 주요 마케팅 전략중 하나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레드불이 펼친 대표적인 스포츠 마케팅 사례와 그 효과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이란, 기업이 스포츠 행사나 단체 및 선수 개인에 대해 물질적,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사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마케팅 하고자 하는 대상의 유형에 따라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등으로 구분한다.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Marketing of Sports)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활동과 각종 스포츠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
기업이 스포츠 스타, 팀, 연맹 및 협회, 스포츠 행사에 대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품 판매의 촉진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포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도 크게 확대 되었다. 기업은 스포츠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시청자로 하여금 스포츠가 지닌 감동과 매력을 기업에서도 느끼게 한다. 또한 소비자들은 기업의 스포츠 후원 활동을 자연스럽게 ‘CSR(사회적 책임활동)’의 일환으로 인식하여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미지를 형성한다.

레드불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1.
레드불 F1팀
전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스포츠 이벤트인 F1 월드그랑프리에 출전하는 12팀 중 2개팀을 보유하고 있다. 2005년 포드로부터 재규어 레이싱 팀을 인수하여 창단되었으며, 창단 6년만인 2010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한다. 이해 레드불 레이싱은 세바스티안 페델을 드라이버 챔피언십 우승자로 이끌었고 2011년, 2012년에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과 드라이버 챔피언십 타이틀 획득에 성공한다. 2013년에는 닛산 자동차의 인피니티를 타이틀 스폰서로 영입하며 팀명칭을 인피니티 레드불로 바꿨다. 결국 레드불은 세바스티안 페델이 있는 레드불 레이싱과 중하위권 팀인 스쿠데리아 토로로소를 보유하였고 레드불은 두팀을 위해 연간 조 단위 돈을 쏟아붓고 있다. 하지만 세계 수억명이 지켜보는 F1에서 독주 체제를 갖춘 페텔 덕분에 그 광고효과는 수십조에 이른다는 분석이 있다. 또한 레드불은 F1이외에 월드랠리챔피언쉽(WRC) 시트로엥팀의 메인스폰서로 참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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