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발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인간행동 발달의 이해
2.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3. 인간행동의 이해
본문내용
1. 인간행동 발달의 이해

1) 의의
- 탄생, 성장, 소멸까지의 인간 심리의 역사
- 인간의 일생은 수정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변화의 연속
- 변화를 심리학에서는 발달
- 개체가 발생,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성장의 변화 과정이라고 정의

2) 발달 단계의 이해
- 생물학적으로 과거로 되돌릴 수 없는 발달의 진행
-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으로 진행
- 결정적 시기 = 어느 한 시점에서 특히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가 있음
- 현저한 발달 특징을 지표로 해서 인간의 일생을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한 것을 소위
‘발달 단계’
- 태아기, 신생아기(출생~4주), 영아기(생후 4주~2세), 유아기(생후 2~6세), 아동기(생후 7~12세), 사춘기(생후 12, 13세~18세, 19세), 청년기(19, 20세~30세), 성인기, 노년기로 구분


2.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연속성과 개인차
- 발달은 연속적으로 진행되지만 그 진행속도는 일정하지 않음
- 비연속적이라고도 생각할 정도의 급격한 변화를 나타내는 발달현상도 이전의 상태나 단계가 있기에 비로소 가능함으로 실질적으로는 연속적 과정
- 발달은 속도도 스타일도 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성장이 끝나는 시기도 개인차가 있음
- 평균적 척도의 기준으로 개인의 발달 지체 정도나 정상, 비정상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참고문헌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2002
사회복지개론. 김상균. 나남. 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득란.유효순.이영애.홍순정,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의 개념
  • 인간행동의 개념인간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단계에서의 인간행동, 성격에 의한 인간행동, 부적응 행동에 의한 인간행동, 환경 속의 인간행동 등 개념을 파악해야 하는데, 그 주된 개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I. 발달단계에 의한 인간행동 개념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에 따라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성장․ 성숙․ 노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민간의 행동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킨다. 발달단계에 따른 인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행동, 인지, 사회기술의 level, 지식). 제한된 관점은 현대과학과 철학 속에서 환원주의 사고를 강조하면서 지속되어 왔다.발전적 연구와 이론은 생태학적 사정모델을 위한 유용한 구조를 제공한다. 전문적 도움의 과정은 응용발달이론으로서 이해되어지고, 클라이언트 발달에 대한 사정은 진행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발달은 사회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개인과 집단(e,g. 결혼, 가족, 지역사회)수준에서 모두 일어나는 전인생적인 과정으로 이해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인간 행동발달과 사회복지
  • 제1장: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1.발달 이론과 사회복지2.성격 이론과 사회복지3.부적응 이론과 사회복지4.사회체계 이론과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개인과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이루기 위한 보다 나은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전문적 활동사회복지실천 몇 가지 기본 단계1단계: 문제나 상황을 조사하여 이해(사정 필요)2단계: 목표들을 가지고 구체적 계획 수립3단계: 계획의 실제적인 개입이나

  • (방통대 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 융, 아들러와 함께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손꼽히는 프로이트가 정신분석을 창시한 이후 백여 년이 흘렀다. 그 사이 많은 학자들이 행동주의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등 다양한 심리학이론을 발표하면서 프로이트 이후 인간을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발달이라는 용어는 심리학에서 사용될 때에는 인간의 정신기능의 점진적인 변화의 의미로 통용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사용하는 행동발달이라는 용어는 인간의 임신과 출산에서부터 사망에 이르는 동안에 일어나는 변화를 의미한다. 그렇다고 모든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형성되는 과정을 파악하는 일은 인간을 바르게 이해하는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