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개념 및 기초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0 / 2022.06.0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목차

1. 발달과 관련 개념
2. 아동 발달의 단계
3. 아동 발달의 원리
4. 아동 발달 관련 논쟁점
5. 아동 복지의 역사적 기초
6. 아동 발달 이론의 발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발달의 개념
(1)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2) 발달과 관련된 개념
- 성장(Growth) : 키가 크거나 아는 것이 많아지고 인간관계가 넓어지는 등의 양적 ․ 질적으로 상향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 성숙(maturation)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
- 학습(learning) :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2. 아동 발달의 단계
수정에서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시기까지의 변화 과정을 말하며 아동의 연령과 발달 특성에 따라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단계로 나누어 접근 이해한다.

???? 태내기
수정의 순간부터 출생 때까지의(9개월간) 시기이며 이 기간 동안 결합한 수정란은 하나의 생명체로 신체 구조와 기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 영아기
- 출생 후 1개월간의 신생아기를 포함하여 생후 2년간을 영아기라고 한다.
- 이 기간 동안 영아는 독립된 개체로서 신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며,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 능력이 발달된다.
- 부모와의 애착 관계 형성을 통해 이후의 사회성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며 감각자극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 유아기
- 영아기 이후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로 운동 기술과 체력이 발달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율성과 자기통제력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복지정책론 / 곽효문 / 제일법규
사회복지정책론 / 박정호 / 학지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이론3. 아동발달의 특성1) 신체 및 운동의 발달(1) 신체의 성장과 변화(2) 운동의 발달2) 인지의 발달(1) 사고력의 발달(2) 지각의 발달3) 언어의 발달(1) 어휘사용의 발달(2) 문법시작의 발달(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4) 사회정서의 발달(1) 자기이해의 발달(2) 정서의 발달(3) 부모와의 관계(4) 또래와의 관계4. 아동발달과 복지환경의 관계1) 기초성2) 적기성3) 누적성4) 불가역성5. 아동발달에서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아동발달의 기초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특성2.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의 요인2) 정신분석이론3) 학습이론4) 인지발달이론5) 생태학적 체계 이론3.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1) 유아교육의 대상2)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Ⅱ.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1.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질1) 개인적 자질2) 전문적 자질2.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유아교사의 역할1) 기본적인 욕구 충족 및 건강과 안전 지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기술 소유,(관련 전공분야 학사학위 소지자). 4수준 전문가 : 교직원 지도․교육, 교육과정․운영프로그램 계획(관련 전공부야 학사학위 소시자 + 현장경력 3년 or 그 이상의 학력자)※ 최종견해: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지만 전문직으로서의 전문화 정도에 있어서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함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Feeny(1983) : 아동발달 및 학습이론의 기초를 확고히 하여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및 교육이념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특별한 인지적 이론이나 언어이론에 기초하기보다는 아동발달에 대한 일반적 지식과 전통적인 경험 및 지혜를 바탕으로 하여 아동의 요구에 반응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이유는 한 가지 기능이나 어떤 독특한 이론에 기초를 둔 특별한 활동이나 언어훈련, 인지훈련의 추구는 독특한 요구와 환경을 가진 우리 나라 아동에게는 큰 의의를 갖지 않는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아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아동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이 교육과정은 원래 High/Scope Perry Preschool Program에서 경제적으로 불리한 사정에 있는 유아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아동은 그들이 계획하고 수행하고 반성하는 활동들로부터 가장 잘 배우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근본적인 전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