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아동발달론이란
2. 아동발달의 개념
3.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
4.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 아동발달의 학문적 목적
①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기술하고자 한다.
② 주위 환경이나 경험과 같은 상황적 요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③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통제하고자 한다.
④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고자 한다.


1. 아동 발달론의 개념 :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해 이론적 배경과 그 발달 특성을 소개함으로써 인간 발달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도와 인간의 성장 발달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제반적인 환경을 만들어 인간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아동 발달론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아동발달의 개념과 기본원리
* 아동발달 연구목적 및 방법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발달연구의 쟁점
* 아동발달이론- 생물학적 관점
* 아동발달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 방어기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복지정책론 / 곽효문 / 제일법규
사회복지정책론 / 박정호 / 학지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바람직한 교사모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발달을 촉진시키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교사는 아동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고 성공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2. 인지발달 이론의 소개 및 적용(1) 삐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기본가정1) 인성은 지적 기능과 정적 기능의 통합이다.2) 지적 과정은 인성의 기능들을 조직 통합한다.3) 인간의 제 기능의 목표는 고차적인 평형에 있다. 나. 지적 발달개념의 일반적 원리1) 발달과정의 계속적인 과정이다.2) 발달은

  • 아동기에는 발달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하여 외부로부터의 다양한 활동이 제공돼야 합니다 이 시기 아동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탐색적 활동에 있어 부모 및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동발달아동기에는 발달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하여 외부로부터의 다양한 활동이 제공돼야 합니다. 이 시기 아동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탐색적 활동에 있어 부모 및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원리 3) 각 아동발달의 원리를 강화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및 환경조성4)탐색적 활동에 있어 부모 및 교사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현대사회의 돌봄

  • 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 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Ⅰ. 아동발달의 기초1. 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원리3. 아동발달의 쟁점Ⅱ. 이동발달의 이론1. 아동에 대한 기초 관점2. 아동에 대한 근대적 관점3. 현대의 아동발달 이론Ⅲ. 영아기의 발달1. 신생아기의 발달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Ⅳ. 유아기의 발달Ⅳ-Ⅰ. 걸음마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과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점2.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