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을 통한 부모의 인식과 태도변화 효과(통합보육효과)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판매자 할인 1,08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통합보육의 개념
3. 통합보육의 필요성
4. 통합보육의 조건
5. 통합보육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전 세계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평등성에 입각하여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고자 노력하고있다.
우리나라 헌법 제 8조에 “모든 국민은 법률앞에 평등하며, 성별, 신앙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개인의 평등권을 규정하였고, 제 16조에는 “모든 국민은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을 국민의 기본권으로 규정하였다.
그러나 인간이 지닌 독특하고 다양한 개별적인 특성 때문에 개개인의 강재력을 완전히 실현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 장애아나 영재아와 같은 특수유아의 경우에는 이들 개개인이 지닌 다양성의 범위도 제각기 다르므로 구성원 모두에게 맞는 적절한 교육을 받기는 더욱 어렵다.
장애유아의 경우에는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과 일반인들의 편견과 인식부족으로 그 선택의 폭 또한 매우 한정적이므로 장애를 특별히 인식하지 않고 한 개인의 개성이나 상황으로 받아들여 주고, 각자에게 주어진 기본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사회적 보장이 완벽하게 이루어 졌을 때 장애유아의 교육에 대한 권리도 보장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유아기의 통합보육은 일반유아들이 보이는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 하고 학습 할 뿐만 아니라,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을 비롯하여 영역별 고른 발달을 촉진될 수 있으며, 자발적인 활동을 경험해 봄으로써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고, 타인과의 관계개선을 통하여 사회성을 발달촉진 시킬 수 있는 가장 큰 혜택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일반유아들은 나와 다른 또래의 개인 간에 차이점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방법을 배우므로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