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행동장애의 유형과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자폐장애
2) 유아기, 학동기의 자폐장애
3) 자폐증의 발생
4) 우리나라 자폐장애 등급 판정 항목
5) 자폐증의 원인

본문내용

Ⅰ 자폐장애

1) 자폐장애

※ 자폐장애의 예

철이는 제왕절개로 3.2Kg의 건강한 아이로 태어났다. 출생 직후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했었으나 생후 1~2개월 무렵 눈을 잘 맞추지 않는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15개월이 되어 이름을 불러도 쳐다보지 않아 청력검사를 하였으나 정상이었다.
이 시기 문제가 되는 행동은 대인관계를 하지 않고, 의사소통이 어려웠고 특이한
행동을 고집하는 것이었다.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으로 눈맞춤이 안 되고, 벽을 보고 혼자 웃으며, 사람소리에
반응을 하지 않고 기계소리나 텔레비전 소리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또한 가족을 찾지 않고 혼자 놀거나 집 밖으로 나가버리고, 공원에서 한없이 달아나
버렸다. 그리고 언어발달이 특히 지체되었다. 엄마를 부르지 못하고 말을 알아듣지
못했으며 울거나 소리지르기로 욕구를 표현하였다.
특이한 행동으로 하루 종일 누워 자동차 바퀴를 돌리며 바라보고 늘거나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 하기를 반복하거나 특히 숫자가 있는 장난감을 항상 손에 쥐고 다니고
고집스러웠다.


- 자폐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기술발달의 손상, 제한된 행동양식과 제한된 관심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장애, 신경성 도벽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학대, 거부, 과잉보호, 방임 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정서면에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2) 발달장애의 분류(1) 분류도식(classification schemes)① 정신 의학적 도식(psychiatric schemes)미국 정신의학회에서는 이상행동의 체계적인 분류를 위해 분류체계를 마련하였는데, DSM-Ⅳ에서는 유아기,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

  • [유아미술교육] 아동기 장애 유형과 상징
  • 유아미술교육아동기 장애 유형과 상징목 차서 론본 론1. 아동기 장애유형1) 행동(정서)장애2) 학습장애3) 정신지체4) 자폐성장애5) 틱장애2. 미술치료와 상징1) 색 상징2) 색을 이용한 정서진단3) 특수아의 색 성향3. 장애아동과 미술치료1) 장애아동의 미술작품2) 미술치료에서 나타나는 장애아동의 특성결 론참고자료 서 론 아동 중에는 지적 기능, 의사소통기능, 신체기능, 감각기능, 대인관계기능 중에서 정상적인 범주에서 이탈

  • 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
  • 유형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므로 증상이 심하나 약물치료에 비교적 잘 듣는 편이다.3)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ADHD아동들의 약 30~50%에서, 특히 남자 아동들에서 품행장애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Szatmari 등, 1989) 이런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과민하게 반응해서 때때로 기분이 나쁠 때 남에게 욕설을 퍼붓거나 밀치거나 또는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이 아동들은 고집이 세고, 쉽게 화를 내고, 반항적인 행동을 한다.4)우울증(Depression)-ADHD

  •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장애 학생은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별도의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습장애 학생들 사이에서도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이는 학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이에 ADHD란 무엇이며, ADHD를 보이는 학생의 진단, 그리고 그 치료 방법 및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Ⅰ. 서 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주의력결핍-과잉행동 및 충동성은 가장 흔한 유형의 아동기 행동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