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과 자아정체감(자아개념, 자존감, Marcia, 자아정체감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1. 자아개념과 자존감
2. 자아정체감
3. 자아정체감의 형성
4. Marcia의 자아정체감 네 범주
5. 자아정체감 발달에 있어서의 성별의 차이
6. 자아정체감의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친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이다. 자아개념의 발달은 자신은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서 시작된다. Strang(1957)은 자아개념을 네 가지로 분류한다. 첫째, 자신의 능력, 신분,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인 전체적 자아개념이고 둘째, 순간적인 기분에 영향을 받는 일시적 자아개념과 셋째,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는 사회적 자아개념, 넷째, 자신이 그렇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이상적인 자아개념이 있다.

<중 략>

자아정체감 확립이 청소년기의 가장 주요한 발달과업이고 청소년기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에 대응하여 자아정체감형성이 당연히 요구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청소년기가 괴어야 정체감 형성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Erikson에 의하면 자아전체감은 아동기의 경험과 동일시로부터 형성된다고 한다. 동일시란 타인의 감정, 태도, 동기, 행위, 가치관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채택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동일시의 대상은 주로 부모, 또래, 교사가 된다.

<중 략>

자신에 대해 안정되고 통합적인 견해를 갖는데 실패한 상태를 말한다.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으며 직업이나 이념선택에 의사결정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에 관심도 없다. 이러한 점에서 유예와 구별되는데 유예는 자아에 대해 통합된 견해를 갖지 못하더라도 자아정체감에 관계된 갈등은 해결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Marcia의 네 범주의 자아정체감에 덧붙여 언급될 수 있는 또 하나의 자아정체감은 부정적 정체감이다. 부정적 정체감은 부모의 가치관이나 사회적 가치관과 정반대되는 자아개념을 의미한다. ‘청소년 범죄자’, ‘불량청소년’등이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Marcia는 부정적 정체감을 정체감 유실의 특수한 경우로 간주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지은이: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작성에많은도움되었습니다
  • zhana2***
    (2015.04.16 15:19:09)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과 관련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 자아 정체감은 일생을 거쳐 계속적으로 형성되어 가는 것이지만, 다른 시기에 비해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은 특별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Erikson(1980)은 그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에서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로 규정한 바 있으며, Marcia(1987)역시 청소년기에 있어서 정체감 성취를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과 관련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개념 살펴보고, 발달의 특징과 청소년이 처한 환경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의 다양성과 독특성, 그에 따른 상담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발제에서 청소년기의 연령 범주는 중, 고등학생 시기로 제한한다.Ⅱ. 청소년 이해A. 청소년의 개념1. 청소년기청소년기는 성장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겨가는 시기를 말한다. 즉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시

  • [청소년기 발달특징] 청소년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성
  • 청소년기 발달특징 청소년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성목차청소년기 발달특징I. 청소년기의 개념II. 신체적 발달1. 사춘기의 신체적 성장2. 성적 성숙III. 인지적 발달1. 인지적인 특성2. 언어적 발달3. 도덕적 발달IV. 심리사회적 발달1. 사회성 발달과 친구관계2. 정서적 발달3. 자아정체감 확립1) 자아정체감의 형성2)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영역3)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4. 성적 사회화V. 청소년 문제1. 섭식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 발달을 동반하며 성적 욕구는 죄의식과 충동조절의 문제를 초래한다. 작은 키 또한 큰 키를 선호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자신의 외모나 신장에 자심감이 결여되는 왜곡된 자아상을 가질 수 있는 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I. 자아정체감정체성이란 자신을 가장 잘 표사하는 특징과 성격에 관한 개인적 관점을 뜻한다. 이러한 자기 구조는 보다 추상적이고 심리적인 지향을 나타내는 청소년기 동안 가장 큰 변형을 겪는다. 과정을 이해하려는 시도

  • [교육심리] 3장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학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 청소년기 성격발달의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Erikson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이 가장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단계이다.James Marcia의 자아정체성 이론 - 청소년들의 정체감 수준 4가지로 분류(청소년이 정체성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1) 정체성 유실자기 자신의 선택이 아닌 부모의 선택을 바탕으로 해서 조급하게 확립한 청소년의 정체감. 사이비 정체감을 나타냄.#부정적 정체감: 유실의 특수한 경우로 부모의 가치관이나 사회적 가치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