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적발달(아동전기인지발달, 아동후기인지발달, 아동인지발달, 아동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1. 아동기 전기
(1) 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①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이론
② 인지적 발달이론
③ 행동이론

2. 아동기 후기
1) 인지적 발달
본문내용
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학령전기에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기 전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며,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된다. 기초적 수준이지만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동이 자기가 속한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하여, 그것을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말한다.

<중 략>

콜버그는 상이한 발달시기에 나타나는 도덕적 추론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6단계로 이루어진 모델을 제시하였다.
1단계는 보상과 처벌이라는 행동의 결과, 2단계는 자신에게 이익이되는 정도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이 두 단계는 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반영한다.
3단계는 착한 사람들이 인정하는 선의의 행동, 4단계는 사회질서 유지에 부합하는지를 기중으로 판단하는 시기이다. 이 두 단계는 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의 시기로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5단계는 개인의 가치에 대한 존중과 사회질서 유지, 6단계는 사회질서를 초월하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보편적 원리에 입각한 도덕적 판단을 나타낸다. 이두 단계는 후인습적 도덕적 판단의 시기이다.

<중 략>

어린이들은 실제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고과정을 통해서도 많은 활동을 대상에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단계를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 사고라고 불렀는데, 구체적 조작사고 단계에서 성취하는 세 가지 개념적 능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존의 개념으로서 이것은 형태가 변화하거나 담는 그릇이 달라지더라도 질량이나 부피와 같은 물리적인 문제는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 유목화의 개념적 기술로서 이것은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어떤 차원에 따라 집단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 아동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며 이때의 경험들이 후기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아동발달은 대체적으로 신체변화와 관련된 생물학적 발달과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하는 인지적 발달 그리고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하는 사회정서적 발달로 이루어진다. 이 세 영역은

  • 저소득 한부모가정 아동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집단활동 프로그램
  • 아동의발달과정, 행동이해하기5회:자녀이해하기2-자녀의 목적을 알아내는 방법, 부모의 역할과 분노- 실시 : 년 8회(2시간)- 장소 : 강의실- 외부강사 초빙(부모역할 훈련을 바탕으로 집단 지도)- 부모교육관련책- 부모역할자신감 관련척도 설문지- 외부강사 연계-부모상담 선행- 외부강사 선정- 교육에 적극 적 참여- 올바른 부모 역할 확립결과 목표하위목표프로그램 내용 수행방법프로그램 매개체담당자의 역할클라이언트의 과업6회:책

  • [사회] 심리학_어린_시절_경험의_중요성
  • 발달이론 (P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1) 영아기 (0~1세) 신뢰감 vs 불신감 (trust vs mistrust); 모자관계가 좋으면 사회에 대해 신뢰감을 갖는다.불안정한 모자관계는 불신감을 만들어 세계를 두렵고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2) 초기아동기 (2~3세) 자율성 vs 의심 (autonomy vs shame&doubt); 어떤 일을 능동적으로 시작하여 성공한 경험을 갖게 되면 자신감을 갖게 된다.성공한 경험이 없을수록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하고 부끄러워하게 된다.3) 후기아동기 (4~5세)

  • [가족복지론] 아동기문제에 관한 사회복지적 대안
  • 아동기 전기1)신체적 발달신체적 성장은 유아기나 학령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동기 전기에도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에 달하게 된다. 운동기능도 더욱 발달되어 5세가 되면 사각형과 삼각형을 그릴 수 있으며, 작은 공을 똑바로 던지고 받을 수 있다.2)인지적 발달(1)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져 있다.Piaget 이론은 특히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간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환경을 재구성해 가는 과정 속에서 지식구성이 이루어짐을 밝힘으로써 구성주의 인식론이라 불리어진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P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