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창의인성교육의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현황, 수업모델, 해외 사례, 창의인성교육의 발전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특징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특징

3.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4.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 교육의 연계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2)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체계
3) 창의적 체험활동 성격에 따른 인성 교육 관련 요소 분석

5. 창의?인성교육 현황
1) 2013년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학교 현황
2) 창의·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학부모 인식도

6. 창의인성 수업모델, 평가
1) 창의인성 수업모델
2) 창의인성 평가

7. 해외 창의인성교육의 사례
1) 미국
2) 영국
3) 독일

8. 창의인성교육의 발전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창의인성교육의 발전과제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우리 말 ‘인성(人性)’이란 사람의 성품으로서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것은 ‘성격(性格)’이나 ‘성품(性品)’의 사전적 의미와 대체로 같고 이것은 영어 표현인 ‘personality’와 가장 유사하다. 그러므로 이 표현은 도덕성과 관련하여 중립적인 심리적 개인차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2) 인성교육의 개념
한국교육학회(2010)에서는 인성교육이란 “인간관계와 관련된 덕목과 도덕적 판단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하였다.
한상효(1994)는 인성교육을 “교사와 학습자의 만남, 즉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인격을 형성하고 문화를 형성, 재구성, 찬조하는 가치 지향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손승남(1999)는 인성교육을 “인간이 타고난 본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고 노력
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인간을 인간답게 기르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정(2010)「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교육정책포럼 2010년 통권2010호
김순남 외(2013)「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정책 연구」한국교육개발원
김정렬(2013)「2009 개정 교육과정 효과성 분석」교육부
문용린(2010)「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창의?인성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교육과학기술부
양승실,이규은,오재길,양수진(2011)「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광우 외(2011)「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성철,이은승,이동형(2011)「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대상 교육프로그램 실천방안」한국과학창의재단
이승미,박순경,이광우,이미숙,김진숙,김사훈(2013)「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 분석 및 향후 과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진규(2010)「창의·인성교육 강화방안」교육개발 2010 vol.37 no2
조동섭 외(2012)「창의ㆍ인성교육정책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연구」교육과학기술부
최광익(2011)「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실제, 그리고 과제」교육정책포럼 2011년 통권211호
탁지현(2012)「창의적 체험활동과 청소년수련시설의 연계·활성화 방안 연구」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놀이지도] 민간 & 직장보육시설을 통해 본 보육서비스
  • 가능한 방안을 지원해주는 사업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영아보육지원사업의 성과와 과제 연구 (여성가족부)* 새싹플랜 보도자료 (여성가족부)* 뉴질랜드. 호주 보육․가족정책 시찰보고서 (여성부)* SBS, MBN등의 뉴스자료* 서울신문, 한겨레 신문* 통계청 자료* 직장보육시설지원센터 http://www.escac.or.kr* 중앙보육정보센터 http://www.educare.or.kr* 노동부 http://www.molab.go.kr* 보육시설운영위원회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발전과정, 필요성과 미디어교육의 현실,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 대응 과제, 제언 분석
  • 미디어교육의 발전과정, 필요성과 미디어교육의 현실,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 대응 과제, 제언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 교육의 발전과정Ⅲ.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Ⅳ. 미디어 교육의 현실Ⅴ.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Ⅵ. 캐나다의 미디어 교육 사례1. 미디어와 세계화2. 학생 제작과 디지털 문학3. 민감한 이슈들4. 평가Ⅶ. 미디어 교육의 발전 방안Ⅷ. 미디어 교육의 대응 과제1. 미디어 교육의 문화적 접근2. 창의력과 일깨움을 우

  • 입학사정관 제도
  • sinlaku목 차1.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2. 주제선정이유1. 입학사정관 제도의 도입 배경과 취지 2. 입학사정관제도의 장단점 1) 학생들 입장에서 바라본 입학사정관제도2) 대학 입장에서 바라본 입학사정관제도3)한국사회 여론 4) 외국의 입학사정관제 운영사례를 통한 문제점 분석Ⅱ. 일 본 : AO(Admissions Office) 입학제5)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보완책 가. 사회적 보완책나. 대학측의 보완책다. 학생의 입장에서마치면서참 고 문 헌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교육 개혁은 중요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모두의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Ⅱ. 교육개혁의 목표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자아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복지국가(Edutopia)를 만든다.∙ 초․중등교육 :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한다.∙ 고등교육 : 대학운영의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④ 지도력⑤ 시각 및 공연 예술⑥ 정신 운동 능력미국 교육성은 이상의 기준을 사용하여 판별할 때, 영재는 전체 학생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2. Renzulli의 정의Renzulli에 의하면, 영재성은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이라는 세 가지 요인들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며, 영재성은 인성과 환경에 따라 발현되기도 하고 발현되지 않기도 한다.①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 웨슬러 지능 검사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