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원인,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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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원인,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학습부진아의 개념, 특성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부진아의 특성

2. 수학 학습부진아의 개념, 특성
1) 수학학습부진아의 개념
2) 수학학습부진아의 특징

3. 수학 학습부진아의 원인

4.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1) 효과적인 수학 학습 지도방법
2) 개별화 지도 방법
3) 수학쓰기 활동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원인,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1. 학습부진아의 개념, 특성

1) 학습부진아의 개념

Kirk(1951)는 학습 부진아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으며, 학습 부진아란 “지적 부진을 가진 학생이라기보다는 학교의 교육 과정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곤란을 겪는 학생”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McHolland(1971)는 “학생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보다 잘 하고 있지 않은 자”라는 광의의 개념을 사용하였고, Ingram(1996)는 학습 부진아들을 학년 진급에 있어 만족할만한 학습 성과를 내지 못하여 같은 연령 집단에 해당하는 학업 성적을 얻는데 어떤 장애를 받고 있는 학생이라고 밝히고 있다.
정원석(1979)는 학습부진아란 "지능의 수준에 대해서는 별다른 제약을 두지 않고 개인의 학습 가능성에 비추어 보아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동"이라고 하였다.
황정규(1979)는 학습부진아란 “개인의 내적 혹은 외적 원인에 의해 그 개인의 발달수준 및 교육단계에서 요구하는 학습과제의 성취에서 수락할 수 있는 최저수준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 최저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하였다.
김홍규(1989)는 학습부진아란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으면서도 그 능력만큼 학업성취가 오르지 않은 학생"이라고 하였다.
교육부(1998)는 학습부진아란 “지능(IQ)은 정상이나 읽고, 쓰고, 셈하기를 포함해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 성취수준에 미달하는 자”라고 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9)에서는 학습 부진이란 "일반적으로 학업성취가 낮으며 즉 학습이 뒤처지는 저학력 학생들을 규정하는 용어로 통용되고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옥기(2001)「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학지사
김선 외 5인(2001)「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학지사
류성림(1999)「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 방법」한국수학교육학회
성열욱,신경순(2001)「소집단 학습을 통한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연구」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2)
이기수(1999)「수학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문제개발에 관한 연구」한국교수학학회논문집 제2권 제1호
최진화(2003)「수학 학습 부진아에 대한 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 지도의 효과」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7)「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지도방안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홍주(2005)「수학 학습부진아의 학습부진 원인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성림(1999)「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 방법」한국수학교육학회지C, 3(2)
황희란(2000)「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가 수학학습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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