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원인,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학습부진아 의미, 학습부진아 요인, 특징, 학습부진아 선별, 평가, 학습부진아 지도내용, 지도사례, 학습부진아 지도 문제점, 학습부진아 지도대안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원인,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학습부진아의 개념, 특성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부진아의 특성
2. 수학 학습부진아의 개념, 특성
1) 수학학습부진아의 개념
2) 수학학습부진아의 특징
3. 수학 학습부진아의 원인
4.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1) 효과적인 수학 학습 지도방법
2) 개별화 지도 방법
3) 수학쓰기 활동 방법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원인,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1. 학습부진아의 개념, 특성
1) 학습부진아의 개념
Kirk(1951)는 학습 부진아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으며, 학습 부진아란 “지적 부진을 가진 학생이라기보다는 학교의 교육 과정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곤란을 겪는 학생”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McHolland(1971)는 “학생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보다 잘 하고 있지 않은 자”라는 광의의 개념을 사용하였고, Ingram(1996)는 학습 부진아들을 학년 진급에 있어 만족할만한 학습 성과를 내지 못하여 같은 연령 집단에 해당하는 학업 성적을 얻는데 어떤 장애를 받고 있는 학생이라고 밝히고 있다.
정원석(1979)는 학습부진아란 "지능의 수준에 대해서는 별다른 제약을 두지 않고 개인의 학습 가능성에 비추어 보아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동"이라고 하였다.
황정규(1979)는 학습부진아란 “개인의 내적 혹은 외적 원인에 의해 그 개인의 발달수준 및 교육단계에서 요구하는 학습과제의 성취에서 수락할 수 있는 최저수준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 최저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하였다.
김홍규(1989)는 학습부진아란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으면서도 그 능력만큼 학업성취가 오르지 않은 학생"이라고 하였다.
교육부(1998)는 학습부진아란 “지능(IQ)은 정상이나 읽고, 쓰고, 셈하기를 포함해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 성취수준에 미달하는 자”라고 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9)에서는 학습 부진이란 "일반적으로 학업성취가 낮으며 즉 학습이 뒤처지는 저학력 학생들을 규정하는 용어로 통용되고 있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강옥기(2001)「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학지사
김선 외 5인(2001)「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학지사
류성림(1999)「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 방법」한국수학교육학회
성열욱,신경순(2001)「소집단 학습을 통한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연구」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2)
이기수(1999)「수학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문제개발에 관한 연구」한국교수학학회논문집 제2권 제1호
최진화(2003)「수학 학습 부진아에 대한 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 지도의 효과」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7)「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지도방안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홍주(2005)「수학 학습부진아의 학습부진 원인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성림(1999)「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 방법」한국수학교육학회지C, 3(2)
황희란(2000)「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가 수학학습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