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 관계론 면담론 과정론 기록 사례관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관계의 기본 원칙
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3. 면담론
4. 사회복지 실천의 면담 기술
5. 과정론
6. 목표설정 및 계약
7. 종결
8. 기록
9. 사례관리의 주요개념
10. 개입과정 및 기법

본문내용
1. 관계의 기본 원칙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조적이고 전문적인 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감정이나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서 형성되며, 괸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사회 환경 간에 보다 효율적인 적응을 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따라서 비에스틱(Biestek,1957)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에 바탕하여 클라이언트와의 원조관계 형성을 위한 7가지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문제1)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해야 하는 것은?
의도된 감정표현 (purposive expression!!! of feeling)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신뢰감 형성의 바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1) 개별화(individualizaation)
- 클라이언트 한 사람 한 사람을 각자 다른 가치, 문화, 생활경험을 가지고 있는 유일무이 한 인간으로 보며, 개별성을 존중함과 동시에 개별적인 차이를 인정하여 그의 문제와 원 조계획을 개개별로 구별하여 실천하여야 한다.

2) 의도된 감정표현 (purposive expression!!! of feeling)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신뢰감 형성의 바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수용(acceptance)
-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과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이 것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신뢰관계(Rapport)를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4) 통제된 정서적 관여( controlled emotional respone)
- 다양하게 표출되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사회복지사가 휘말리지 않도록 자기감정을 냉정 하게 조절해야 한다.

5)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
- 심판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두어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혹은 클라이언트의 책임이 있는지 등을 심판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다만 사실로서의 상황을 직시하는 태도가 필요하 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출판
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외 양서원
2012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 대비 사회복지실천론 기본서 나눔의 집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
  • 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제19장 클라이언트 체계제20장 사회복지 실천 관계론제21장 사회복지실천과 면접제22장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기록의 목적제23장 사회복지실천: 사회사업 과정제24장 사회복지실천: 개인수준의 실천제25장 사회복지실천: 가족수준의 실천제26장 사회복지실천: 집단수준의 실천제27장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지역사회수준의 실천제28장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통합적 수준의 실천제29장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사례관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론 1. 사례개요1) 의뢰과정2) 가족사항3) 대상자별 특성4) 가계도 및 생태도5) 문제사정2. INTAKE3. 10회기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대상별 10회기)5. 상담일지6. 중간평가 & 종결평가7. 사후관리8. 프로그램 계획서Ⅳ. 결론Ⅴ. 기타자료 및 참고문헌1. 회의록2. 서식 및 척도3. 사회복지이론 및 신문자료4. 초기면접 대본 및 가정방문 대본5. 파워포인트자료6. 기관방문보고서 Ⅰ.서론 1. 문제제기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

  • 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1. 사회복지실천의 개관2.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4. 사회복지실천 관계론5. 사회복지실천 면접론1. 사회복지실천의 개관사회복지실천의 개념 : 모든 사람들이 개인적인 능력의 신장이나 환경과의 보다나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도와주는 전문적인 활동이나 서비스사회복지실천의 목적(미국 사회사업가협회)

  • 교육행정 총정리
  • 관리행정’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의 행정 : 이 입장은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파악하기 때문에 교육과 행정이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 통합된 것으로 본다. 그래서 경영설은‘교육의 행정’이라고도 불린다.(4) 행정과정론❶ 행정의 경로에 초점 : 행정과정론이란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이다. 행정과정이란 계획수립에서부터 실천 ・ 평가에 이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