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경관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5 / 2016.02.25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로경관은 도로가 경관의 중심(주대상)이 되는 경관으로, 도로경관은 도로의 기능뿐만 아니라 주변환경과 조화되어 미관적, 생태적 가치를 높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으로 바라보는 주체와 조망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바라다 보이는 주대상이 무엇이든지 주변 환경과 얼마나 유기적으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지에 따라 경관의 가치가 달라지게 된다.
경관은 눈에 비치는 모든 사물을 대상으로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상이 되는 경관의 중심이 되는 사물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 구분되며, 그 가운데 중심이 되는 사물을 경관의 ‘주대상’이라 한다.
도로 경관에서는 풍경 속에서 구성요소를 찾아내어 보존, 정비, 철거 등을 통하여 풍경에 가치관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이 그 가치를 인식하는 것에 의해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손원표, 2006).
결국, 도로경관은 도로를 포함한 그 주변의 물리적 환경과 이에 표출되는 지역적 특색이 담겨진 장소로서, 삶의 시간과 공간 속에서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생활의 모습을 담고 있는 공간이며, 시간과 공간 속에서 주위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인간의 욕구에 부응하며, 기능과 미의 합치된 형태로 표출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홍영록, 2004).
목차
Ⅰ. 도로 경관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도로 경관의 개념과 유형
1) 경관의 개념
2) 도로 경관의 개념
3) 도로 경관의 유형
4) 도로 경관의 시각적 특성
5) 고속도로 경관의 특성
2. 도로 경관의 구성요소
1) 도로요소
2) 연도요소
3) 원경요소
3.도로경관 설계
1)기본원칙
2)노선계획

Ⅱ. 고속도로 비탈면의 경관형성적 특성
1. 도로 비탈면의 정의와 구분
1) 도로 비탈면의 정의
2) 도로 비탈면의 구분
2. 고속도로 비탈면의 형성기준
1) 땅깎기 비탈면의 설계순서
2) 땅깎기 비탈면의 표준기울기
3. 고속도로 비탈면의 경관형성 유형
1) 비탈면의 각도
2) 비탈면의 녹화
3) 비탈면의 구조물
4) 비탈면의 조형물
5) 도로시설물 디자인
본문내용
도로경관은 연속적인 시각을 통하여 지각이 되며, 시점이 이동함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시각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그에 따른 시각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속성을 띤다. 연속성은 공간적, 평면적인 연속성으로 분류되며, 공간적 연속성은 도로경관이 도로와 주변 환경을 포함하는 물리적인 의미로서 인간의 시지각에 의해 감지되는 현상이며 평면적인 연속성은 주행시 느끼는 심리적 연속성과 도로변 자연환경과 기타 시설물의 시각적 연속성이다.
둘째, 선형성을 띤다. 도로경관의 연속되는 시점이동에 의해 나타나는 선형성은 경관의 연속성을 부여하며, 경관유형의 구조를 좌우한다(박창만, 1978). 따라서 도로의 선형은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도로기하구조의 요소이며, 도로경관 구성요소의 하나이기도 하다.
셋째, 시선유도성을 갖는다. 시선유도성이 가지는 의미는 시선을 유도하는 주요 대상물, 즉 아이스톱(eyestop)의 존재유무와 대상물의 위치에 의하여 도로경관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넷째, vista를 형성한다. 도로경관은 경관의 시각적 틀 속에서 펼쳐지는데 일반적으로 틀구성은 경관의 가치를 더해준다. 도로경관의 도로와 가로수, 차량의 틀에 의해 일정한 경관틀을 형성함으로써 일정한 시야의 방향을 가지며, 의미 있고 특징적인 경관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다섯째, 시각회랑 통경축(visual corridor)을 형성한다. 시각회랑은 도로폭과 도로측면, 하늘로 구성되는 3차원적 구조를 이룬다. 시각회랑의 성격은 운전자의 일정한 시야를 통해 노면과 노측이 차지하는 공간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vista가 장면경관이라면, 시각회랑은 연속적 경관으로 구분되며, 시각회랑의 연속성에 의해 선형성은 강하게 작용한다.
여섯째, 개방성을 갖는다. 개방성은 공간의 개폐여부에 따라 결정되며, 도로경관의 시각적 조망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도로경관의 시각회랑의 강도에 따라 개방성의 정도는 달라지게 되며, 일정 수준에서 도로경관의 안전성과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과적으로 도로경관은 선형성과 시각회랑의 vista를 통해 경관유형의 연속적인 변화가 시각적 특성으로 결정되게 되며, 이에 따라 일정한 경관유형화가 되는 경관의 시각적 구조를 바탕으로 도로경관의 특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홍영록, 2004).
참고문헌
김대경, <자연관광지 시설관리 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 박사학위논문
김용준, <도시경관의 물리적 구성요소와 경관선호도의 관계>,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류완종, <도시경관의 객관적 해석을 위한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경원대 석사학위논문
박민우, <안면도 자연휴양림 경관관리를 위한 시각선호도 분석>, 충남대 석사학위논문
박상명, <운전자의 감성요인을 고려한 도로경관설계모형 개발>, 원광대 박사학위논문
박상희, <도심 내 문화공간의 경관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상명대 박사학위논문
배인환, <안양시민의 도시경관 및 이미지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양대남, <공동주택의 시지각적 경관특성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오두환, <교량의 미적구성요소 중 비례에 따른 시각적 경관선호도에 관한 연구>
이기우, <공동주택 아파트단지의 진입부 경관특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 석사학위논문
이영건, <무심천에서 바라본 우암산 조망경관 선호도 평가>, 충북대 석사학위논문
이윤정, <충주지역 도시경관 구성요소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충주대 석사학위논문
이정은, <도시경관 개선을 위한 방음벽 색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조경도, <감성공학을 이용한 친환경적 도로경관설계모형 구축>, 원광대 석사학위 논문
조용호, , 전남대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친환경 도로개발 사례
  • 도로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음녹화용 식물의 미흡비탈면 복원, 녹화 목표가 불명확과거에는 비탈면 유형별, 토질별로 적합한 공법이 선정되지 못하였고, 기존의 단편적 설계를 답습하거나 미관위주의 녹화공사가 이루어짐비탈면 녹화공법 이해 부족현장관리자, 시공사 등의 관심과 이해부족으로 다양한 공법들이 적재적소에 시공되지 않고 적합하지 않은 비탈에 적용되어 식생생육이 불량하거나 경관을 저해, 침식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았음본론

  • 그린벨트에 대한 이해와 보존의 찬반론을 통한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 경관환경 보존 및 미개발지 비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보전 기능을 들 수 있다. 산소공급, 대기순환, 수자원보전, 식생보전, 동식물 서식지기 능, 자연학습기능 환경정의 http://www.eco.or.kr/참조그린벨트를 보존하거나 혹은 지정한다고 하여 당장에 환경이 좋아 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환경은 느리게 그러나 꾸준히 변화한다. 20년 전만 하더라도 생수를 사 먹는다는 것을 전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시대였지만 현재는 물 뿐만이 아니라, 공기마저 사서

  • [지역환경] 도시하천의 환경기능 강화방안- 비에브르, 양재천, 불광천의 사례
  • 이해관계에 가장 관련이 있는 지역 주민들 또한 참여의 한 요소가 되어야한다. 그 지역 주민들을 대표하는 것이 시민단체일 테지만, 또한 그 지역 내에서의 문제 해결이 사회의 전체적인 환경에 문제를 일으킨다거나 사회 정의에 저촉되는 일은 없는지 감시하고 지적하는 역할도 시민단체의 몫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이런 그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가 도덕적으로 부패하고 무능한 모습을 보여주

  • 꿈의도시 꾸리지바감상
  • 이해를 유도해 낸 것이다. 또한 꾸리찌바는 주요 간선도로변에는 고층아파트를 짓도록 하고 외곽으로 벗어날수록 저층의 건물을 짓게 하였다. 밖에서 보면 도시가 3각형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한 세심한 도시계획 정책인 것이다. 구조적으로 교통수요를 줄이겠다는 취지에서다 밤이 되면 신도시들로 퇴근하느라고 교통체증을 빚고 도시는 텅 비어버리는 서울과는 극히 대조를 이룬다. 그리고 외곽주민들이 가급적 도심지역으로

  • [관광교육론] 관광의 수요와 공급
  • 영향을 주게 된다.ㆍPPT를 제시하여 설명ㆍ공급변화의 요인①생산요소 가격②기술발전 ③정부정책④세금 또는 정부보조금⑤관련 상품의 가격⑥공급자의 예상정리 및 평가(10분)ㆍ수업결과의포괄정리(질문)ㆍ과제제시ㆍ차시예고ㆍ학습정리ㆍ관광수요와공급의 성공사례 찾아오기ㆍ질문을 통해 관광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해 확실히 하기ㆍ사례 조사 후 발표 1. 주제2. 학습목표3. 수업시간4. 수업방법5. 수업매체6. 수업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