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 마케팅(classic music market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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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클래식 음악 마케팅을 사회 전체와 소통, 공감하는 채널이자 차별화된
체험을 제공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업그레이드
- 선진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적용영역(domain)과 미래 화두를 모색
목차
1. 클래식 음악 마케팅(CLASSIC MUSIC MARKETING)
2. 선진기업의 대응 현황
3. 네이밍 (Naming)
4. LA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
5. 음악 이벤트 후원
6. 대중적으로 부각되지 않은 음악가들의 예술활동을 지원
7. 오케스트라와 win-win을 모색하는 UBS은행
8. 신작 발굴 및 음반 제작 후원
9. 미래 발전 방향
10. 첨단기술이 접목된 공연 후원
11. 클래식과 첨단기술의 만남
12.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 기여
13. 'Metropolitan Opera: Live in HD'
14. 신흥국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
15. 혼다 (HONDA)
16. 장기투자 관점에서 접근
17. '문화 중시 기업으로서의 진정성'을 확보
본문내용
TV, 라디오 등 일반 광고매체를 통해서는 마음을 사로잡기 어려운지식인과 중상류층의 기호에 부합
ㆍ선진국에서 오페라 관람이나 페스티벌 참석 등은 사교활동과 결부된사회적 오락 성격이 강해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 효과가 큼
- 한국기업들 역시 우수고객, VIP 대상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예술단체 지원, 화제성 높은 공연 후원 등에 집중해왔음
재무성과나 기술력, 브랜드 경쟁을 넘어 한 기업의 인문학적 소양과문화적 수준까지 포괄하는 평판(reputation) 획득 경쟁이 본격화
- '그들만의 잔치'로 비판받기 쉬운 기존 방식의 문제점을 회피하는동시에 격조 있는 문화소비 세계로 대중을 인도하는 균형 있는 접근이필요한 시점
상징적 의미가 큰 오페라 하우스나 콘서트홀에는 지역명이나유명 음악인 이름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나, 후원기업의 명칭을 붙이는 경우도 있음
2003년 개관한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은 단순한 공연장의 역할을 뛰어넘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미국 서부의 문화적 역량을 제고하는 기폭제 역할
- 1987년 월트 디즈니의 부인 릴리안 디즈니가 열렬한 음악 애호가였던 남편의 유지를 받들어 세계적인 콘서트홀 건립을 위해 5,000만 달러를기부
- 기하학적인 외관 설계는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설계한 프랭크 게리가 맡아 개관 전부터 큰 화제
-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미국 서부의 문화 인프라를 일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늘어난 관광객들로 인해 주변 상권이 24시간 영업으로 전환되는 등 LA 도심 공동화(空洞化) 문제 해소에도 크게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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