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자연탐구를 위해 견학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자연탐구를 위해 견학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탐구중심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
2. 자연탐구를 위한 견학활동의 장소 선정
3.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중 영유아들과 함께 자연탐구를 할 수 있는 견학장소 보고서
1) 곤충생태관
(1) 주요 전시 내용
(2) 주요 전시물
2) 생태공원
(1) 주요 전시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연탐구중심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
새로운 영유아과학교육의 방향은 1960년대 대대적인 과학교육과정의 개혁을 통해 우수한 과학자를 육성하고자 했던 목표가 제대로 성공하지 못한 뼈저린 경험과, 과학이 모든 평범한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이 스며든 시대에는 또 다른 교육의 내용과 방식이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이에 따라 미국과학진흥협회가 주도하고 있는 프로젝트 2061은 교사교육의 확산, 기술교육, 과학교육 기회의 확대, 통합적 교육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조작을 통한 과학활동이 영유아의 정신적 조작과 연계되어 실질적인 과학적 사고과정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으로서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이해 보다는 주변에 대한 호기심

.
.
3.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중 영유아들과 함께 자연탐구를 할 수 있는 견학장소 보고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은 서초구로서 주변에 자연탐구를 위해 견학 할 수 있는 장소로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생태체험학습장을 들 수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서울대공원에 인접해 있는데 영유아들의 과학탐구 및 자연탐구를 위해 견할 할 수 있는 적기의 장소라고 할 수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의 개장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로 생태체험학습장도 이에 맞추어 운영되고 있다. 요금은 과학관 관람의 경우 유료이나 생태체험학습장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생태체험학습장은 곤충생태관과 생태공원으로 되어 있는데 견학코스는 우선 곤충생태관을 먼저 견학하여 탐구하고 나오면 바로 이어져 있는 생태공원을 둘러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곤충생태관과 생태공원의 자연탐구 내용을 소개하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곤충생태관
(1) 주요 전시 내용
곤충생태관은 자연친
참고문헌
- 전연주, “가정연계 자연탐구중심 유아과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북대, 2006
- 이윤희, “자연환경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1
- 임경아, “자연과 친해지고 교감하며 탐구하기 접근의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
  • 있는 5세 누리과정의 기본구성 방향과 구성 체계를 가능한 유지하였다. 따라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 구성과 내용 범주는 그대로 유지하였다. 단, 전체적인 체계와 맥락을 고려하여 필요시 내용을 통합하거나 명칭을 수정하였으며, 만 5세와 만 3, 4세간의 차별성 및 난이도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세부 내용을 일부 조정하였다. 따라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제정에서는 3, 4세 누리과정의 새로운 제정과 함께, 5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대한 철학으로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고 옹호함.(1) 국제아동권리조약(1989):장애인을 위한 기회평등에 대한 국제연합 표준규칙(2) 유네스코 장애아동보고서(1994) : 살라만카 선언(3) 사회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담 최종보고서(1995, 코펜하겐)(4) OECD(1970년대 후반) :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학교와 직업교육(5) 국가인권위원회(2003년) : 장애인 인권으로서 지역사회로의 통합4) 통합교육의 규명- 한국의 교육 분야에서 통용될 수 있는 통합교육 개념의 주제들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분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특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참여체험학습의 모형, 사회참여체험학습의 내용, 사회참여체험학습의 사례
  • 수동적인 입장의 학습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관찰, 조사, 검토, 지식화 하는 교양 있는 참여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1.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현실 사회나 자연의 직접 접촉 경험에 기초한 학습의 형태이다.2. 현장견학(field trip)야외 학습이나 수학여행처럼 학습의 장을 교실 밖의 실제 현장으로 옮겨서 하는 학습 활동 - 교실밖에 있는 장소들을 조직적으로 찾아가서 하는 학습활동이다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살고 있는 고장의 발전을 위한 일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익히며, 자신의 지역 이해에 기초하여 다른 공간의 이해의 폭도 확장될 것이다. 다행히 신문 활용 수업이 여러 학교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수업방법 면에서는 많은 어려움은 없을 듯 하다. 본 수업 지도안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연의 이용과 개발에 대한 토론수업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이 수업의 진행을 위해서 적용되고 있는 방법은 신문활용 수업(NIE)이다. 신문에는 정치,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장소 활용1) 시간 운영 2) 장소 활용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창의성계발방법1. 활동 영역2. 활동 목표3. 활동 개관4. 활동 내용1) 관찰에 대하여 관찰의 기본 훈련-시각 훈련2) 관찰의 기본 훈련-청각 훈련, 촉각 훈련3) 관찰의 기본 훈련-미각훈련, 후각 훈련4) 관찰의 기록-그림에 대한 기록, 문자, 문장에 대한 기록5) 관찰의 기록-도해, 도표, 그래프로 나타내는 기록6) 관찰탐구의 실제-탐구 주제선정, 계획7) 보고서 작성하기8) 보고서 작성하기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