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과학학습이론] 유아 수학과학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습이론과 그 이유(피아제이론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 수학과학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습이론과 그 이유 (피아제이론 선택)
- 목차
-
Ⅰ. piaget의 추상 이론
Ⅱ. piaget의 균형 이론
Ⅲ. piaget의 수학 학습 심리학 이론
Ⅳ. 인지 발달 단계 이론
Ⅴ. 반영적 추상화 이론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piaget의 추상 이론
피아제는 주관에 의한 자의적인 구성을 용인하지 않았으며 매우 객관적이고 생명체의 본질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행동의 조정에 의한 구성, 즉, 보편성의 실현을 주장하는 학자이다.
그의 추상화 이론을 살펴보면 경험적 추상화, 의사 경험적 추상화, 반영적 추상화 등으로 구분 하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경험적 추상화이론
피아제는 추상화를 크게 경험적 추상화와 반영적 추상화로 구분하고 있다. 경험적 추상화는 일단의 지각할 수 있는 대상으로부터 단지 그 공통 성질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경험적 추상화는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구성된 동화 구조인 논리, 수학적 스킴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즉,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구성된 논리, 수학적 조작이 경험적 추상화에서의 동화 도구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중 략>
라. 형식적 조작기
- 대략 11-12세 정도
- 구체적 조작뿐만 아니라 언어적 가설에 근거한 추론 가능.
- 부정에 의해 배제할 수 없는 변인을 배제하는 방법을 일반화하게 됨. 즉, 상반에 의해 그 변인을 배제하는 사고 가능.
- 결과적으로 형식적 수준에서 발견되는 변인의 통제는 전도에 의한 가역성과 더불 어 상반에 의한 가역성에 의해 가능.
- 변인의 통제는 필연적으로 아동의 조작을 조합적 체계로 바꾸도록 유도.
Ⅴ. 반영적 추상화 이론
- 수학의 본질은 그 추상성에 있으며, 학습은 추상화하는 활동이 중심.
- 추상화 과정이 일어나는 매커니즘은 철학자 칸트에 의해 획기적인 관점의 전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