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과학학습이론] 유아 수학과학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습이론과 그 이유(피아제이론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수학과학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습이론과 그 이유 (피아제이론 선택)
목차
Ⅰ. piaget의 추상 이론
Ⅱ. piaget의 균형 이론
Ⅲ. piaget의 수학 학습 심리학 이론
Ⅳ. 인지 발달 단계 이론
Ⅴ. 반영적 추상화 이론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piaget의 추상 이론
피아제는 주관에 의한 자의적인 구성을 용인하지 않았으며 매우 객관적이고 생명체의 본질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행동의 조정에 의한 구성, 즉, 보편성의 실현을 주장하는 학자이다.
그의 추상화 이론을 살펴보면 경험적 추상화, 의사 경험적 추상화, 반영적 추상화 등으로 구분 하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경험적 추상화이론
피아제는 추상화를 크게 경험적 추상화와 반영적 추상화로 구분하고 있다. 경험적 추상화는 일단의 지각할 수 있는 대상으로부터 단지 그 공통 성질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경험적 추상화는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구성된 동화 구조인 논리, 수학적 스킴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즉,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구성된 논리, 수학적 조작이 경험적 추상화에서의 동화 도구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중 략>

라. 형식적 조작기
- 대략 11-12세 정도
- 구체적 조작뿐만 아니라 언어적 가설에 근거한 추론 가능.
- 부정에 의해 배제할 수 없는 변인을 배제하는 방법을 일반화하게 됨. 즉, 상반에 의해 그 변인을 배제하는 사고 가능.
- 결과적으로 형식적 수준에서 발견되는 변인의 통제는 전도에 의한 가역성과 더불 어 상반에 의한 가역성에 의해 가능.
- 변인의 통제는 필연적으로 아동의 조작을 조합적 체계로 바꾸도록 유도.
Ⅴ. 반영적 추상화 이론
- 수학의 본질은 그 추상성에 있으며, 학습은 추상화하는 활동이 중심.
- 추상화 과정이 일어나는 매커니즘은 철학자 칸트에 의해 획기적인 관점의 전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에 따라 아동에게 수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비교하시오
  • 수학적 이해의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음으로써 수학적 인지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비계설정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3. 피아제 이론에 따른 아동수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1) 유아의 자발적 흥미(놀이)에서 교사 역할(1) 교사는 유아의 흥미나 관심을 파악하고, 유아에게 가능한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2) 교사는 유아가 능동적인 수학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유아교육] 덕성여대 부속 유치원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활동중심 프로그램
  • 생각해 볼 때 유아들이 교육주제를 의식하고, 탐색활동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탐구하며, 탐구를 통해 이해한 사실과 기술을 활동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학습주기를 고려하여 계획하게 된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계획에 따라 주제에 따른 활동을 진행하게 되는데 진행과정은 크게 주제 활동의 시작, 주제 활동의 전개, 주제 활동의 마무리 3단계로 구분하여 이루어진다. 1단계 : 주제 활동의 시작- 주제에 적절한 환경구성하기주제에 관한 그림, 사진자

  • 보육프로그램 레포트
  • 교육활동: ①주요 능력-활동은 다중지능이혼의 일곱 가지 지능을 기초로 활용영역을 여덟 가지로 구분하였다. 수학, 과학,언어,기계도구,동작,사회적 이해,음악,미술영역이 여덟 가지 학습활동영역이다.②학습활동의 유형-유아의 집단 크기, 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및 자문수준을 고려하여 학습활동의 유형을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유아중심적 소집단활동, 교사주도적 소집단활동, 유아중심적 대집단활동, 교사주도적 대집단활동이 그것이다

  •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
  • 유아가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에 몇 가지 제한을 주었다. 그리고 각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능력 특성에 관한 정보를 유아의 이해 수준에 적절한 교수자료와 활동을 결정하는 데 적용하였다. 2) 과학적․수학적 개념High/Scope에서는 분류관계, 양 보존, 공간, 시간, 그리고 인과관계와 같은 Piaget 제시한 개념들을 과학과 수학 교육에 적용하였다. High/Scope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여러 영역의 개념 발달을 장려하는 실제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