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에이씨)을 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수정 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의 정의
2) 관찰방법
3) 보상의 종류
4) 강화원리
2. 사례 연구
1) 대상아동
2) 행동특성
3) 관찰방법 및 시간
4) 목표 설정
5) 보상 설정
6) 실험 과정
7) 실험 결과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언어발달은 유아기를 거치면서 극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으로 학습 및 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언어가 어떻게 습득되는가의 문제는 오랫동안 철학자와 과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한다. 생물학적 프로그램을 갖고 태어나는 성숙론적인 입장에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는 입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적 관점이 존재한다고 한다. 언어발달은 사회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아동행동의 사례인 “욕(‘에이씨’)을 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런 행동은 어느 정도의 단어를 아는 유아기 때부터 걱정하고 교육시킨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언어는 생후 초기부터 시작된다. 3개월 이후의 영아들은 목을 울려 낮은 소리를 내는 쿠잉과 옹알이로 시작을 한다. 그리고 단어를 습득하는 데에 있어서 아이는 모방을 통해 언어습득이 거의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제일 밀접한 가족들의 언어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중 략>

3주간의 실험기간 동안 혜린이의 “에이씨”라고 말 하는 행동은 물질적 강화와, 사회적 강화, 그리고 언니들의 모델링의 원리와 소거원리를 이용하여 점차 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혜린이의 욕을 하는 행동은 욕구불만일 때 나타나지만 사랑을 너무 많이 받긴 하는데 어쩌다가 언니들의 말투를 따라했는데 어른들의 깜짝 놀라는 반응으로 인해 관심을 끄는 행동을 하려고 시작한 동기일 수 도 있다고 생각되어졌다.
실험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시작하는 것도 모방의 원리로 언니들의 말 행동을 익혔고 수정도 언니들의 말 행동을 모방하도록 하여 “에이씨”가 아닌 “아이쿠, 아이참”으로 표현하게 되었고, 소거 원리로서 “에이씨”라는 말이 나왔을 경우에는 큰 반응이 아닌 무관심을 보였더니 나쁜 반응이 빨리 없어졌다. 차후에 이러한 행동에 대해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도 혜린이의 “에이씨”라고 말하는 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것을 예상하며 이 실험을 마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이론을 구축하였다. 다른 인지발달이론가들과 같이 콜버그도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각 개인마다 도덕적 문제의 이해와 판단에 적용하는 인지적 틀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인지적 틀의 성숙이 도덕발달의 핵심임을 강조하고 있다. 즉 개인이 인지적으로 성숙해감에 따라 도덕적 문제를 개념화하고 판단하는 인지적 틀이 발

  • [심리학]행동수정 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이론적 개념
  • 아동이 인식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용이하다고 본다.이러한 상황하에서 아동으로 하여금 그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처벌적인 것에서 보다 강화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거나, 아동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거나 또는 아동과 환경 양자 모두가 변화되도록 도움을 주는데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적 접근이 아동문제해결에 적절하리라 본다.이에 본 소고에서는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인 행동수정 이론

  • [부모교육]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아이
  • 행동수정의 자기통제5)자기통제의 기법6)사례7)사례분석을 통한 행동수정8)부모입장에서 접근하기―결론※참고문헌※참고논문※참고사이트서론자기통제력이란 단체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타인에게 해가 끼치지 않도록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을 말하며 도덕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최근에 비행이나 품행장애와 같은 아동의 행동문제는 자기통제가 낮은 아동일수록 더 많은 행동문제를 보인다. 즉, 스스로 사회적, 상황적 요구에 적절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행동수정개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행동수정 전문가들은 말한다.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件化, Operant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작동적 조건화(作動的條件化)라고도 한다.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 [특수교육] 행동치료
  •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만, 행동치료에서는 눈에 보이는 행동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주로 인지적인 충분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못한 어린 아동의 경우 행동치료의 기법이 더욱 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임상심리학에서의 용어를 교육환경에 적용할 때에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용어로 응용 행동분석이라는 용어가 더 빈번히 사용된다. S. Bijou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유일한 접근방법은 행동수정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