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빠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손가락을 빠는 행동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의 정의
2) 관찰방법
3) 보상의 종류
4) 행동수정의 원리

Ⅲ. 사례연구
1) 관찰대상
2) 행동특성
3) 관찰방법 및 시간
4) 목표설정
5) 보상의 설정
6) 실험과정
7) 실험결과

Ⅳ.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손가락을 빠는 것은 보통 젖먹이 시기에 시작해서 오랫동안 계속되는 행동이다.
유아는 젖먹이 유아시기의 빠는 본능을 자신의 손가락을 빠는 것을 통해 부분적으로 만족감을 얻으며 유아가 성장하여감에 따라 손가락 빠는 행동은 그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으로 가정된다. 유아가 자주 그의 손가락을 빠는 것은 오래된 습관일 뿐만 아니라 무의식적인 반응이나 일상생활일 수 있다.
유치원 연령시기까지 이러한 행동이 계속된다면, 그것을 멈추게 하기 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될 것이다. 손가락 빠는 행동은 어린 아기들이 하는 것이라는 말을 자주 하게 되는데 연령에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니 만큼 행동수정이 요구 된다.
손가락을 빠는 것은 생후 6,7개월이면 나타나는 흔한 현상이지만 너무 심하게 빠는 것을 무관심하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된다. 손가락을 빠는 것 그 자체는 정서적으로 해로운 것이 아니지만 손가락을 입에 넣고 계속 빠는 것은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또다른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암시해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으로 보아, 아동의 손가락 빠는 행동을 수정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유도하고, 더 나아가 성인이 되어 건전한 자아실현과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 손가락을 빠는 행동
아이들이 손가락 등을 빠는 것은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한 극히 자연스런 행동인것이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만 4살이 넘어서까지 습관적으로 계속될 경우에는 심한 뻐드렁니가 돼 결국 얼굴 형태까지 변하게 만든다고 한다.
프로이드의 심리학에서 보면 구강기라고 하는 성욕발달 단계가 있는데 아기는 젖을 물고 젖을 먹음으로써 식욕을 충족시키지만 빈 젖을 빨 때도 구순점막(口脣粘膜)이 자극을 받아 쾌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쾌감을 성적인 징후로 생각하고, 구순점막을 일종의 성감대로 보았다. 말하자면 구순 성감대를 자극함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시기를 말한다.
손가락을 빠는 어린이에게 다른 정신적인 문제(두려움 등)가 생겼을 때 손가락 빠는 행동을 막을 경우 손톱 물어뜯기, 습관성 경련 혹은 울화 등과 같이 다른 신경질적인 버릇이 나타난다. 손가락을 빠는 행동에 대해서는 인내심을 갖고 무시하는 반면, 어린이의 일반적인 행복과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
참고문헌
아동생활지도. 박정옥, 김태인. 양서원
인지행동치료. 박경애 저. 학지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고문숙,김수향,김춘경 등저. 동문사.
행동수정과 치료. 김명희,이현경 공저.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부모교육] 행동수정기법 사례
  • 아동지도상의 유의점1. 선행자극의 조절을 통한 문제행동의 수정2. 간헐강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의 유지3. 생활환경 자극과의 연결4. 전문가의 도움* 참고문헌행동주의 부모교육 행동수정기법 사례이 프로그램은 행동수정이론에 입각하여 아동의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돕고 실제 자녀의 행동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강의를 통해 가르치며 가정에서 실행해 보는 것이다. 여기서는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유효순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차 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Ⅰ 서론Ⅱ 연구방법 및 절차Ⅲ 프로그램의 적용≪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 손빠는 행동수정사례연구(손빠는아이 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손빠는 아이 행동의 이해(손빠는 아이 행동수정)담당과목: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담당교수: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목 차Ⅰ. 서론1Ⅱ. 이론적 배경1. 손빠는 아동 행동의 이해.11) 손빠는 아이 행동정의12) 손빠는 아동의 특징23) 손빠는 아동 행동의 원인.34) 치료 및 지도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

  • 정신 분석 심리학 - 영화 바닐라스카이
  • 아동들은 자칫 잘못하면 타인의 생명을 하찮게 여기는 생명경시의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나아가 아동들에게 본능에 충실해서 사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좋지 않은 혼란 마저 줄 우려가 있다. 그렇기에 이러한 생명경시 현상이 아동의 단계에서 바른 방향으로 수정되지 못할 경우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올 수 있다. 그렇기에 id를 제어하는 초자아의 생성을 돕기 위해 교사는 힘을 써야 한다.③ 학습 방법.아이들이 도덕적 문제를 인식하게끔 동기유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