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관광의 중요성과 효과 및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식관광의 개념, 음식관광의 중요성, 음식과 관광의 관계, 음식관광의 효과, 음식관광객, 음식관광의 가능요인과 제약요인, 해외 음식관광의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음식관광이란?

2. 음식관광의 중요성

3. 음식과 관광의 관계

4. 음식관광의 효과

5. 음식관광객

6. 음식관광의 가능요인과 제약요인
1) 음식관광의 가능요인
2) 음식관광의 제약 요인

7. 해외 음식관광의 성공사례
1) 프랑스의 망똥레몬 축제
2) 일본의 지산지소 운동 및 오다이바의 아쿠아시티
3) 독일 향토음식 및 뮌헨맥주 축제
4) 미국의 향토음식
5) 이탈리아의 향토음식과 슬로우푸드 운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음식관광이란?
음식관광에 대한 정의는 여러 단체나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문화관광부(2006)의 정의에 따르면, 광의의 의미로는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경험하는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말하며,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음식을 먹는 것, 구입하는 것, 음식 만드는 장소를 방문하는 것,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관찰하거나 배우는 것 등의 모든 관광 활동이 포함 된다고 하였다. 협의의 의미로는 관광의 주된 목적이 음식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음식의 주요 생산지를 방문하고, 음식 축제에 참여하며, 레스토랑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해 보는 것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 하였다(김장호 2010).
ICTA(International Culinary Tourism Association)에서는 음식관광은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이며, 독특한 음식 이벤트, 요리학교, 식품점 및 레스토랑과 와이너리를 모두 포함한 광범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문화 관광의 일부로 고급 레스토랑이 아니라도 방문 지역에서의 독특하고 기억할만한 식도락 경험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CTC(Canadian Tourism Commission)에 따르면 음식관광은 음식, 와인과 관련한 독창성과 진정성을 찾기 위한 활동으로, 토착민 축제, 농촌관광활동, 요리교실, 주말농장(farm vacation), 과수원 체험(fruit picking), 음식축제, 지역특산품 구매, 음식/와인/맥주 관광, 전통음식체험, 관광지내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농산물 거래장(farmers markets)등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음식관광은 특별관심 분야관광(SIT)의 일종으로서 음식의 주요 생산자를 방문하고, 음식 축제에 참여하며, 레스토랑이나 특정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해 보는 것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관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량 외, 전자상거래시 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02.
백만기. 관광산업에 있어서 음식요인이 관광지 만족 및 관광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0.
박수완, 관광지이미지에 대한 정보원천과 관여수준의 역할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2004.
신성기, 향토음식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릉원주대학교 경영정책과학대학원 논문, 2009.
윤선희, 음식관광 관여와 지역애착도가 여행지 음식 추구 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논문, 2008.
이민정,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전통예술대학원 논문, 2008.
이소연, 음식관광 관여도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관광지 추구성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2009.
이영주, 음식관광(Food Tourism)의 성공: 지역의 일상을 매력적인 자원으로, 강원발전연구원 뉴스레터, 2007.
이영주, 강원도 음식관광 활성화방안 연구, 강원발전 연구원, 2008.
이혜련, 컨벤션 참가동기와 관광활동 선호도에 관한 비교연구, 관광연구저널, 2006.
이화초, 음식관광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정두용, 음식 관광객 유형별 특성 및 동기분석,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개론] 삿포로 눈 축제 성공요인(태백산 눈 축제와 비교)
  • 관광 상품겨울, 눈이라는 주제로 지역의 비수기 극복 2. 성과 및 파급효과 4)그 밖의 파급효과겨울과 눈을 긍정적인 것으로 보는 시각 제공삿포로의 지명도와 이미지가 향상관광 도시로서의 CI (City Identity) 확립에 기여꼼꼼한 테마 설정과볼거리 제공특색 있는 축제 프로그램축제 관련 전문 인력 존재주민 참여의 활성화경쟁력 있는 관광 기념품기업과의 연계삿포로눈축제의성공요인3. 성공요인 & swot 분석 3. 성공요인 & swot 분석

  • 강원랜드 레포트
  • 강원랜드목 차 1. 소개1) 사업개요2) 배경 및 목적3) 연혁4) 현황5) 인사관리6) 복리 후생 제도7)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8) 목표 시장 전략책2. 카지노 산업 1) 개념 및 특성2) 관광산업과의 관계성3) 성공사례 ‘라스베가스’4) 라스베가스를 통해 나아갈 방향3. SWOT 분석4. 발전방향1) 발전 가능성2) 사회 경제적 단점 대책 방안3) 향후 개선 방안 1. 소개1) 사업 개요■ 기업의명칭 : 강원랜드■ 대 표 자 : 김 진 모 (대표이사)■ 사업 장소 : 강원

  • [서비스경영] 외식업체 VIPS 빕스 서비스사례
  • 성공을 위해 나아갈 길이라고 하겠다.느낀점외식업체 VIPS를 조사하면서 외식업체들중에서 VIPS는 고객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른 외식업체들과 비교할 수 있었다.VIPS서비스사례조사 과제를 마치고, 직접 VIPS에 찾아가 보았다. 런치시간을 이용하고 싶었지만 런치시간은 11시부터 16시까지라서 시간을 맞추지 못하고 가서 샐러드 바 만 이용하였다. 샐러드 바만 이용해도 종류별로 맘껏 음식을 먹을 수 있었고, 뷔폐식이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 [관광정보론] 특1급 호텔의 인터넷홈페이지현황 분석
  • 관광마케팅 ☆★ /26웹사이트에서 마케팅은 상업성과 비상업성을 떠나서 필수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돈과 인력만 풍부하면 누구나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겠지만, 현실은 돈과 인력을 풍부하게 지원해주지는 않는다. 최소의 비용과 최소 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것이 바로 웹사이트에서의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지침일 것이다. 시장을 형성하고, 형성된 시장을 분석 및 관리하고, 보다 충성도 높은 시장으로 전환시키고, 다양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저임금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인력이 문화산업으로 지속적으로 유입됨에 따라 청년 실업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특히 3D업종 기피로 구직난 속에서도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일반 중소기업과는 대비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부가가치․고성장 산업 및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문화적으로 유사한 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중심 국가로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