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O] MBO(목표관리제도)의 필요성과 도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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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O(목표관리)의 개념, MBO의 특성과 필요성, 목표관리제의 기본요소, MBO(목표관리) 효과성, MBO의 이론적 배경, MBO(목표관리)의 도입조건과 계획과정, 목표관리의 특성요인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MBO(목표관리)란?

2. MBO의 특성과 필요성
1) MBO의 특성
2) MBO의 필요성

3. 목표관리제의 기본요소
1) 목표설정
2) 목표에 따른 직무관리
3) 목표에 따른 실적의 평가
4) 평가결과의 환류/활용

4. MBO(목표관리) 효과성
1) 목표몰입
2) 내적 동기부여

5. MBO의 이론적 배경
1) 사기(Motivation)와 성과(Performance)
2) Y-이론적 관리관
3)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4) 목표설정론(Goal-setting theory)

6. MBO(목표관리)의 도입조건과 계획과정
1) MBO의 도입조건
2) 목표관리의 계획과정

7. 목표관리의 특성요인
1) 목표설정요인
2) 목표실행요인
3) 목표평가요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MBO(목표관리)란?

목표관리(MBO)는 1954년 피터 드러커(P. F. Drucker)가 “경영의 실제(The Practice of Management)”라는 저서에서 관리를 의도적인 행위로 보고 목표의 달성, 즉 성취결과를 강조하고 모든 경영활동 분야에서 반드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등장하였다. 피터 드러커는 ”MBO란 개인의 능력발휘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미래의 전망과 노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여 팀워크를 조정하게 해서 관리원칙에 따라 관리하고 자기 통제하는 행위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종래의 경영방식에서는 조직구성원이 수행하는 활동의 목표나 수단, 방법 등은 모두 상사에 의해서 결정되어지고, 부하는 오직 이를 수행하기만 하는 피동적 관리이다.
이러한 관리방식은 철저한 감독과 통제에 의한 과업중심으로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고 일방적 명령과 복종체제를 강요함으로써, 조직구성원이 심한 저항을 느끼고 심지어 자발적인 활동의욕이나 창의력이 저하되어 생산성향상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호간의 신뢰와 성과의 중시, 그리고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통합을 지향하는 경영관리기법의 일환으로 목표관리가 생성 및 발전되어 왔다.
목표관리는 업적중심주의의 단점과 인간중심주의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고 그와 동시에 높은 업적과 인간의 만족이라는 상호 모순되는 두 과제의 자주적 통합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자발적인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며, 그 성과를 자주적으로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고자 자기통제시스템 기법의 경영관리 방식으로써 제시된 것이 바로 목표관리기법이다.
참고문헌
강보현·오세조,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008.
김용규,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소, 조정변수, 해외 자회사 성과 간의 관계, 경영학연구, 2001.
박경규, 신인사관리-노동과 자본의 통합이론, 홍문사, 2010.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2004.
손태원, 조직행동과 창의성, 법문사, 2004.
신장환, 목표관리(MBO)의 특성이 목표관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홍성돈, 청춘희망, 기술영업에서 길을 찾다, 청년정신,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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