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성공요인과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의 개념,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식경영에 관한 접근법, 지식경영 기반 구조,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지식경영의 성공사례 등에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지식경영이란?

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3. 지식경영의 필요성

4. 지식경영에 관한 접근법

5. 지식경영 기반 구조
1) 조직문화
2) 조직 구조
3) 조직 관리
4) 정보 기술

6.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전략
2) 조직과 기업 문화
3) 지식관리 시스템 구축(정보기술)

7. 지식경영의 성공사례
1) 지멘스의 지식경영 사례
2) 삼성SDS의 지식경영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이라는 개념이 국제사회에 등장한 것은 1986년 유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 ILO)가 후원해서 열린 유럽경영컨퍼런스에서 ‘지식경영 : 새로운 기회의 전망(management of knowledge : perspectives a new opportunity)’을 주제로 선택하면서이다.
지식경영이란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과거에도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어져 왔으며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변하면서 지식을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은 조직이 지니는 지적 자산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부의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하고, 이의 활용을 통해 조직 혁신을 촉진하고 성과를 제고하며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 경영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은 연구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측면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가 지식의 창조 및 활용의 측면이고, 둘째가 프로세스를 통한 지식의 관리적 측면, 셋째가 지적 자본의 활용 측면, 넷째가 정보 기술의 관리 측면이다(조영복, 2005).

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일어나고 있는 거시적인 변화의 물결에 대한 많은 미래학자들의 주장에서 그 등장배경을 찾아볼 수 있다. 즉 짧고 과도기적인 정보화사회가 지나가고, 앞으로 다가올 시기는 지식이 모든 경제활동의 가장 중요한 원천으로 등장하는 지식사회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예를 들면 도플러(Toffler), 드러커(Drucker), 써로우(Thurow) 등의 학자들이 21C 에는 무형자산, 그 중에서도 특히 ‘지식’이 경제활동의 전면에 부각될 것임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김광점, 지식경영의 실패요인과 극복방안, 지식과 학습 그리고 SIGMA IN SIGHT, 2004.
김승수, 지식경영성공요인이 지식공유활동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금융지식연구, 2005.
김찬중?서도원?이덕로,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관련학회 2003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인사관리학회/한국인사 조직학회, 2003.
박노윤, 조직문화와 전략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1997.
박문수?문형구, 집단 간 지식공유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2004.
임명성, 언제나 마르지 않는 크고 깊은 샘: 삼성SDS의 지식 경영 사례,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논문, 2013.
장용선, 조직문화유형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게 나와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 wowpart***
    (2014.11.22 02:49:58)
회원 추천자료
  • [창업학] 창업 국내/해외 성공-실패 사례
  • 지식경영대상, 한국, 경향, 한겨레, 국민일보 선정 하반기 히트상품 스트리트케이크 얌, 여성신문사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 ISO 9001인증 획득, HACCP 인증획득, 코리아타임즈 2000년 뉴밀레니엄 브랜드 1위 선정, 브랜드스톡 브랜드지수 1위 선정 등의 영예를 안았다. 여기에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보면첫째, 고객감동에 맞춰진 이미지 전략이다.크라운베이커리의 모든 마케팅전략의 출발점은 고객감동에 맞춰져 있다.

  • [졸업][건축] 건설기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지식과 지식경영 92.1.1 지식의 정의 92.1.2 지식경영의 정의 112.1.3 지식경영의 내용 122.3.2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3제2절 지식관리시스템 172.2.1 지식관리시스템 관련 요소기술 172.2.2 지식관리시스템 관련 연구동향 24제3장 현 황 분 석 28제1절 우리나라의 지식수준 283.1.1 전반적 수준 283.1.2 건설산업의 지식수준 29제2절 지식경영 관련 건설업 특성 34제3절 건설기업 지식경영 실천현황 353.3.1 K.M.S 도입현황 353.3.2 사례 분석 및 한계 363.3.3 우리나라

  • 지식경영 1조 카카오톡의 경영전략과 수익성 창출 방안
  • 카카오톡의 경영전략과 수익성 창출 방안경영학과목차지식경영론 CHAPTER 15 지식경영사례서론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카카오톡특징메신저 비교1. 배경 및 특징본론기업현황지식경영사례성공요인SWOT 분석2. 기업분석 및 성공요인결론수익성 증대 방안최종 결론3. 수익성 창출 및 결론1. 배경 및 특징지식경영론 CHAPTER 15 지식경영사례(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와 카카오톡의 경영전략, 지식경영사례그리고

  • 지식경영 - 카카오톡의 경영전략과 수익성 창출 방안
  • 카카오톡의 경영전략과 수익성 창출 방안목차지식경영론 CHAPTER 15 지식경영사례서론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카카오톡특징메신저 비교1. 배경 및 특징본론기업현황지식경영사례성공요인SWOT 분석2. 기업분석 및 성공요인결론수익성 증대 방안최종 결론3. 수익성 창출 및 결론1. 배경 및 특징지식경영론 CHAPTER 15 지식경영사례(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와 카카오톡의 경영전략, 지식경영사례그리고 카카오톡

  • 이랜드의_성공요인_분석과_나아갈_방향
  • 성공요인 61)공격적인 경영전략 -62)기독교로 뭉친 특유의 조직문화 -73)중저가에서 고가로 재기를 꿈꾸는 이랜드 -82.이랜드의 지식경영-91)지식경영에 대하여92)이랜드의 지식경영 활용 103)지식경영을 통한 경영성과 분석 -123.이랜드의 해외시장 진출 -141)해외시장 진출 사례 -14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