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법의 관점과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내용
➀감각
➁일상생활
➂수학
➃언어
➄교구
➅사회적 행동
➆환경구성
➇몬테소리 교육 준비
➈평가
(4)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교육의 시사점
본문내용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준비된 환경, 준비된 성인, 책임을 동반한 자유로 요약할 수 있다.

준비된 환경(prepared environment)은 영유아발달에 장애가 될 만한 요소가 완정히 배제된 채 잘 정리되어 있고, 아름답고 단순하며, 영유아의 활동과 집중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의미한다. 준비된 성인은 영유아를 환경과 연결해 주는 안내자로서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상태와 내적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하고 영유아의 요구에 맞는 교구를 소개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는 성인이 소개해 준 교구를 가지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 스스로 학습한다. 자유는 영유아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며 논리적인 사고과정에 의해 선택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영유아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해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 영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는 이 교육방법을 빈곤지역의 일반 영유아에게도 적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서 몬테소리는 최상의 교육방법은 어떤 내용을 영유아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활동을 하면서 영유아가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면밀한 관찰을 토대로 영유아가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우고, 영유아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율교육 개념을 제시하였다. 특히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은 민감기와 흡수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교육부. 특수학교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 자료 21
2. 김승국외 14(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3.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서울 : 창지사
4. 충청남도교육청(1999). 특수교육 수업연구 대회 우수 사례집
5.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6.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7. 생후 3년 동안의 중요성과 몬테소리 교육의실제 송미령 지음.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VS 몬테소리 프로그램 정리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간 비교
  • 교육방법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의 학습은 아동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조직된다. 그리고 아동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분야를 더욱 심도 있게 탐색하도록 하고, 또 새로운 난이도의 경험을 하도록 적절한 교수방법을 이용하여 아동들의 지식과 이해를 확대시켜 나간다. 이와 같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수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아동의 지적 습득을 지식의 조직화와 학습에 대한 적극적 자세라는 측면에서 생각한다.학급에서 아동

  • 성교육(학습)프로그램, 세대간공동체교육(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학습)프로그램
  • 교육(학습)프로그램Ⅵ. 독서교육(학습)프로그램1. 도입2. 전개1) 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기2) 독서 후 활동3) 정리 및 평가3. 프로그램 실시4. 사후검사(관찰 및 검사)참고문헌Ⅰ. 몬테소리교육(학습)프로그램1. 개념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은 몬테소리에 의해 고안되어, 1907년 로마의 ‘아동의 집’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교육 방법으로 ‘몬테소리 법(Montessori Method)이라고도 한다. 몬테소리 법에 입각한 교수-학습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교

  •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 교수 방법을 현장 실제에 잘 적용해 오고 있다.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적 인식론)지식이나 논리구조는 학습자가 머리속에 여러 가지 현상과 사실을 토대로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구성 또는 구조화(construct)하는 것으로 본다. 즉, 유아를 능동적․주체적 인간으로 보고 지식은 각각의 현상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므로 발달과 학습은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지식 구성의 필수요소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관점이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교수-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 ․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유발 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에서 기초하여 인간의 존재 가치와 미래 지향적 목적의식을 가진 부모 협동운동으로 시작된 학교의 의미 있는 역사를 중시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 원리를 상호 관계를 통한 학습을 능동적 학습으로 보며 학습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동기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교수학습을 계획하는 데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교수학습에의 시사점성숙주의 관점에서는 유아가 어떤 것을 학습할 준비가 되었을 때 그것을 학습하는 방법도 터득하게 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및 성숙수준에부합되지 않는 성취를 강요하거나 성숙을 계촉하기보다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을 관찰하여 교육적 개입의 순간을 포착한 후 형식적인 학습으로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즉, 유아의 준비도에 맞는 활동을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