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법의 관점과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내용
➀감각
➁일상생활
➂수학
➃언어
➄교구
➅사회적 행동
➆환경구성
➇몬테소리 교육 준비
➈평가
(4)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교육의 시사점
- 본문내용
-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준비된 환경, 준비된 성인, 책임을 동반한 자유로 요약할 수 있다.
준비된 환경(prepared environment)은 영유아발달에 장애가 될 만한 요소가 완정히 배제된 채 잘 정리되어 있고, 아름답고 단순하며, 영유아의 활동과 집중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의미한다. 준비된 성인은 영유아를 환경과 연결해 주는 안내자로서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상태와 내적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하고 영유아의 요구에 맞는 교구를 소개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는 성인이 소개해 준 교구를 가지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 스스로 학습한다. 자유는 영유아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며 논리적인 사고과정에 의해 선택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영유아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해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 영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는 이 교육방법을 빈곤지역의 일반 영유아에게도 적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서 몬테소리는 최상의 교육방법은 어떤 내용을 영유아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활동을 하면서 영유아가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면밀한 관찰을 토대로 영유아가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우고, 영유아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율교육 개념을 제시하였다. 특히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은 민감기와 흡수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특수학교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 자료 21
2. 김승국외 14(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3.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서울 : 창지사
4. 충청남도교육청(1999). 특수교육 수업연구 대회 우수 사례집
5.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6.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7. 생후 3년 동안의 중요성과 몬테소리 교육의실제 송미령 지음.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