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와 아동에 적합한 놀이 환경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놀이 환경의 개념
1) 놀이 환경의 중요성
2) 발달에 적합한 놀이 환경

2. 좋은 놀이 환경의 특성

3. 실내 놀이 환경
1) 교실 공간 구성의 원칙
2) 교실 놀이영역

4. 실외 놀이환경
본문내용
1. 놀이 환경의 개념

1) 놀이 환경의 중요성

유아는 깨어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놀이로 보낼 만큼 놀이를 통해 생활하고 성장한다. 놀이를 하는 동안 탐색하고 실험하며, 사물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유아의 성장 발달에 놀이는 필수적인 활동이며 중요한 학습의 수단이며, 놀이에 대한 유아의 자연스러운 요구를 충족시켜 주고, 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놀이 환경의 개념은 매우 복합적인 것이어서 그 정의도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다. 민 병호(2000)의 정의에 따르면, 놀이 환경이란 놀이에 필요한 물리적 자원, 사회적 자원, 경제적 자원, 시간적 자원, 개인적 자원 모두를 포함한다. 최 정원(2002)은 유아교육과정에서의 놀이 환경이란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 및 유아발달을 돕는 최적의 놀이 환경구성으로서 인적 요인과 더불어 유아의 생활을 풍부하게 해주고 성장을 도와줄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유도하는 물리적인 놀이 환경이라 정의하였으며, Wohlwtll(1983)은 놀이 환경을 사회적 교류 혹은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장소 또는 배경으로 정의하였고, Johnson, Christie와 Yawkey(1999)는 놀이 공간, 놀이 자료, 공간과 자료의 구성과 배치를 놀이 환경으로 규정하였다.

영유아 교육에 있어 물리적 환경은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행동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질적으로 우수한 놀이 환경은 유아의 놀이에 대한 자연적인 요구를 충족시켜 줌과 동시에 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즉, 놀잇감은 유아에게 도전감, 신기함, 복잡성 및 다양성을 제고하여 다양한 유형의 인지적, 사회적 놀이 행동이 나타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켜, 보다 질 높은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sh95***
    (2015.06.06 16:47:29)
회원 추천자료
  • 유아와 아동에 적합한 놀이 환경 구성(2)
  • 유아와 아동에 적합한 놀이 환경의 구성1. 놀이 환경의 개념1) 놀이 환경의 중요성2) 발달에 적합한 놀이 환경2. 좋은 놀이 환경의 특성3. 실내 놀이 환경1) 교실 공간 구성의 원칙2) 교실 놀이영역4. 실외 놀이환경1. 놀이 환경의 개념1) 놀이 환경의 중요성유아는 깨어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놀이로 보낼 만큼 놀이를 통해 생활하고 성장한다. 놀이를 하는 동안 탐색하고 실험하며, 사물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유아의 성장 발달에

  • 특별 보육(영아전담보육, 장애아동보육, 다문화아동보육)
  • 보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
  • 영유아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정리하고 놀이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놀이는 시간을 없애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지만,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며, 그들의 일이다.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쉽게 언어화할 수 없으므로 언어보다는 놀이에 의해 이를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쉽게 획득한다. 그 외에도 놀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확장시키고 신체발달을 돕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한편,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이란 유아의 발달적 요구를 수용할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방법 5. 장애유아의 자유놀이 참여 1) 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2) 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3) 자유놀이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선택 Ⅳ. 참고문헌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1. 인지 및 그 발달 관련 이론인지(cognition) 혹은 지능(inteligence)이라고 일컬어지는 영역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탐구는 1869년 프란스시스 갈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