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중간과제물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o^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 교육사조 유형에 대하여
 1) 진보주의
 2) 항존주의
 3) 본질주의
 4) 재건주의
 5) 실존주의
 6) 분석철학
2. 교육과정 유형에 대하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아동중심·활동중심 포함)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통합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1) 통합 교육과정
  ●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철학이론들은 교육을 직접적 논의의 대상으로 삼지는 않으나 교육의 중요한 영역인 ‘앎’과 ‘삶’과 ‘탐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교육적 시사를 받을 수 있었다.
 이들 철학이론들로부터 현대 교육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현대 교육사조로서 두드러진 것으로는 본질주의, 진보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그 외에 실존주의 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들 교육사조는 교육의 기능, 목적,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교육과정은 시대와 교육철학 내지 교육사조에 따라 그 의미를 달리한다. 여기서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실제에서 어떤 점을 시사 받을 수 있을지 검토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박철홍 외(2013).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고미숙(2013). 교육철학. 문음사
성태제 외(2012).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이형행(2011). 교육학개론. 양서원
이명기 외(2011). 교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2) 다문화교육과정3) 홀리스틱 교육과정4) 잠재적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조란2. 현대 교육사조1) 진보주의 교육사조2) 본질주의 교육사조3) 항존주의 교육사조4) 재건주의 교육사조5) 실존주의 교육사조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1) 아동 중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2.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3.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3)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4) 중핵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6)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5.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하시오0
  • 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유아교육과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Ⅰ. 서 론모든 것은 변한다. 자연도, 인간도, 사회도, 국가든 모든 것은 변하게 되어 있다. 그래야 좋은 세상이 빨리올 수 있는 것이다. 교육도 변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분과적으로 구성, 조직하지 않고 광역화나 중핵화의 방법으로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구성, 조직하는 데서 학습과정 및 결과의 통합적 활용을 달성을 추구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적 교육사조에 의해 발전되어 오늘날의 통합교육과정이라는 하나의 교육과저 유형이 정립되었다. 이러한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을 살펴보자면 첫째, 생활사태와 일치되는 학습경험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