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산관리]scm논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8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cm논문 바로제출해도 ok
목차
< 목 차 >- -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제 2 절. 연구방법 -6-
제 3 절. 논문의 구성-6-
2 장. 본 론

제 1 절. SCM의 개요-7-
1. 기존기업 혁신활동의 문제점 -7-
2. SCM의 정의-7-
3. SCM의 목적-8-
4. SCM의 발전역사-8-
5. 선진국 SCM 도입 성과-9-
6. SCM의 기본구성-9-
7. SCM Process-10-
8. SCM의 성공을 위한 CSF(Critical Success Factor)-10-
제 2 절. SCM의 동향-13-
1. 개념의 확대 과정-13-
2. 필요 배경(왜 SCM인가?)-13-
3. SCM의 관점-14-
4. SCM의 특징-14-
5. 시간 압축과 가치 체인(Value Chain)-15-
6. 발전과정-16-
제 3 절. SCM의 공통적 기반-17-
1. 첨단기술 이용한 물류기법-18-
2. 공급자 주도 재고관리-19-
3. 중앙집중관리: 일괄구매/일괄배송-20-
4. 표준 상품코드(Standard Numbering)-22-
5. 바코드 시스템 (Bar Code System)-22-
6. EPOS (Electronic Point of Sale)-22-
제 4 절. SCM의 방법과 전망-23-
1. 성공적인 SCM의 실행전략-23-
2. SCM의 전망-26-
제 5 절. SCM 적용 사례-27-
3 장. 결 론

제 1 절. 결론 및 요약-49-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49-
# 참고문헌-50-

본문내용

2. SCM의 정의
기존의 기업내의 부문별 또는 개별기업 내부에 한정된 혁신활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 즉, 공급망(Supply Chain) 전체를 보는 시야가 필요합니다.
공급망에는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 소비자가 존재합니다.
개별기업들은 특정 공급망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물론 망의 형태는 제품이나 산업에 따라 다른 형태를 띠겠지만, 어는 경우에나 개별 기업 하나하나가 보유한 경쟁력만으로는 전체 경쟁력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속한 공급망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을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
▲ 실천 SCM 경영혁명 - 정상춘수 민미디어 1999
▲ 국내기업환경을 고려한 SCM의 전략적 도입방안 연구
- 김철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
▲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이론과 실제
- 이영해 문영각 2001
▲ 생산정보시스템의 이해 - 장성기 대영사 2001
▲ SCM 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적 방안에 관한 연구
- 金炯郁 홍익대학교 경영연구소 2001
▲ `관심에서 도입으로'…SCM 급확산 조짐 - 전수경 민컴 1999
▲ SCM과 주요전략 - 김유석 민컴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정리된네요.
  • eky3***
    (2008.06.10 19:41: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감사
  • sonar1***
    (2008.02.12 18:43:1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marug***
    (2006.05.04 15:53:31)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학사학위 졸업논문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목 차요 약 1. 서 론1-1. 연구배경 및 의의 1-2.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2-1. MIS 정의 및 구조2-2. MIS 진화적 발전과정 2-3. 확장된 경영정보시스템 2-3-1. ERP 2-4-1. CRM 2-4. 기업시스템을 통한 RISK 관리3. 사례 연구3-1. 만도의 ERP 구축사례 3-2. 삼성전기의 SCM 구축사례 4. 결 론4-1. 맺음말 참 고 문 헌 요 약변화에 순응하지 않는 기업은 도래하는 미래에 기업으로써의 생존을

  • [경영학]대학의 성공적인 ERP구축을 위한 요건
  • 생산 및 생산관리 업무는 물론 설계, 재무, 회계, 영업, 인사 등의 순수관리 부문과 경영지원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2) ERP 도입의 성공요인기업에서 처음 ERP를 도입하는 것은 많은 부담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실시 후 잠재적 이익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ERP를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여러 논문에서 ERP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요인들의 특징을 분석 하였는데 이에 대한 선행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요인들을 알아보자. 공통적으로 추출된 성공

  • LG전자 SCM 사례 연구
  • SCM 방향.-LG전자의 SRM(SCM) 비전세계 최고의 Collaborative Value Network 실현으로 하고CoV - Net이라는 상징어로 형상화 함-SCM 추진 전략Market leadership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통별 채널별 QR ( Quick Response )을 실현 하고 Supply Chain 비용 절감을 통한 시스템 구축 공급자와 기업의 완벽한 협업을 통해 공급 확실성을 증대하고 생산시간 및 원가 절감 등의 효과 (Win - Win) 기대◊추진 방향1. 고객요구에 대한 QR 실현으로 마켓리더 확보2. 채널별 서비스 차별화, SC 재설

  • 2024년 한국타이어 105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관리하는 역량을 배우며, 다양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대학교 시절 A업무에 대해 더 배워보지 못한 부분은 아쉽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공모전과 OO 실습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여 남들보다 다양한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15. 입사 후 포부■ 유사질문 1) 입사 후 목표는 무엇인가요?2)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답변요령1) 단순히 “회사와 업무를 위해 헌신하여 최선의 결과를 이루겠다.”는 뻔

  • 나이키 nike와 프로스펙스의 비교, 국내 신발기업의 향후 방향
  • 논문① 장세진,「글로벌경영」, 박영사, (2006)② 이종철,「신발산업론」, 글로벌출판사, (2003)③ 국제무역 경영연구원,「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 진입전략」④ 김학신,「통합스포츠 마케팅」, 지샘, (2000)⑤ 김종현,「주요국의 신발산업 동향 및 진출방안」, KOTRA, (2006)⑥ 김병욱,「스포츠 브랜드론」, 킴스정보전략연구소, (2005)⑦ 강병영,「신발기업의 신제품 개발 및 디지털 경영전략의 성공 사례연구논문」⑧ 이철, 서강대학교 경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