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겪은 사회화과정을 쓰고 사회화과정에서 습득한 가치와 규범 도덕적 성향에 대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신이 겪은 사회화과정을 쓰고 사회화과정에서 습득한 가치와 규범 도덕적 성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사회화, 직업사회화의 개념
1) 사회화의 개념
2) 직업사회화의 개념

2. 직업사회화 과정
1) 예기사회화 과정
2) 특정 직업을 선택하여 취업하게 되는 과정

3. 사회화과정에서 습득한 가치와 규범 도덕적 성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자신이 겪은 사회화과정을 쓰고 사회화과정에서 습득한 가치와 규범 도덕적 성향에 대해 조사

1. 사회화, 직업사회화의 개념

1) 사회화의 개념
사회화는 개인과 사회를 서로 결합시켜 주는 과정이며, 개인과 사회 쌍방의 측면에서 규정된다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측면에서 보면, 사회화란 개인이 집단적 가치를 획득하여 인성이나 태도 및 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이며, 사회의 측면에서 보면, 개인에게 집단적 가치(문화)를 전달하여 개인으로 하여금 그 사회 혹은 집단의 일정한 생활양식에 적합화시켜 가는 과정이다(채연주, 1999).
Sage(1974)는 "사회화란 개인이 속해 있는 집단의 문화적 태도, 가치, 역할과정"이라고 하여 사회화에 있어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채연주(1999)「초등학교 신임교사의 교직사회화 연구」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복순(2001)「임상에서의 간호사의 사회화 과정」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화경(1985)「취업여성의 직업사회화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저자 파트리스 보네위츠
  • 자신들의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이용하는 논의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사회학자는 예언주의의 유혹을 피해야 한다. 사회학적 예언자가 되는 것은, 반드시 사회학적이지 않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찾겠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사회학자는 예언자로 변신할 위험을 무릅쓰고, 사회적 요구에 복종하는 그럼 위험은 피해야 하는 것이다.2. 부르디외는 “해방”사회학을 위해 열렬히 투쟁한다.▣ 규범적이지 않은 학문으로서 사회학은

  • 사회과학 에릭 프롬
  • 대해서 배워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사랑의 기술은 있다. 사랑의 기술을 편의상 기술 습득 과정을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이론의 습득, 둘째는 실천의 습득이다.사랑의 이론 중에 사랑, 인간의 실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보자. 사랑에 대한 어떠한 이론이든 인간론으로부터, 곧 인간 실존론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분리되어 있는 실재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은 불안을 일으킨다. 인간은 동일한 문제, 곧 어떻

  • [사회문제론] 아동 및 청소년의 가출 현황
  • 도덕적 규범을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했다. 즉 물질주의, 실적주의, 목적 편향주의 같은 현상은 청소년들이 확고한 도덕윤리의식을 내면화 할 수 없는 상태로 몰고 가 결국 가출 및 비행행위를 유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대중매체 청소년들은 TV, 영화, 라디오, 각종 잡지와 신문 매스미디어를 통해 사회화된다. 대중매체의 과다한 상업주의는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쳐 청소년들은 그것을 자신의 사고와 감정 및 생활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조사하는 과학이라고 하였으며, 밀러는 인생에 대한 조직적이고 사려 깊은 사고라고 하였다.이처럼 철학은 진리의 탐구, 모든 지식의 바탕을 이루는 원리, 우주의 여러 가지 원인과 원리에 대한 연구, 삶을 인도하는 체계의 연구 등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체육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볼 때 철학은 결과인 동시에 과정이다. 결과로서의 철학은 가치체계이며, 과정으로서의 철학은 그 가치체계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역사적으로 철학은 진선미의 탐

  • 유아기 발달단계와 특징
  • 성향, 특성 즉, 사회성을 기초로 사회화가 가능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사회성이 보다 더 발달하게 되며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집단에서의 사회화도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인간의 삶 속에서 계속적으로 진행된다.(1) 사회화의 과정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한국에서 자라는 유아들은 한국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행동과 사고방식, 가치관 등을 갖게 되며, 미국에서 자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