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사정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사정이란 지금까지의 면접, 관찰, 지도감독과 자문, 전문적인 심사숙고를 거쳐 수집되고 정리된 정보를 조직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술로 나타낸 것으로, 현존하는 문제, 문제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가 발견된 문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해석이고 판단이며 가설이라 한다.
학교사회사업에서의 사정이 사회복지에서의 사정과 커다란 차이가 없지만, 클라이언트가 학교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 문제, 갈등에 보다 초점을 두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정보원(학생, 교우, 교사, 부모, 직원, 타전문가의 소견)을 통해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여 사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에서 학생에 대한 사정은 6가지로 이루어져야 한다.

1. 학습수행능력

학교사회사업에서의 학습수행능력에 대한 사정은 매우 중요하며, 학습수행능력은 학교생활에 서의 긍정적인 경험, 자긍심, 교사-학생과의 관계, 부모-자녀와의 관계, 이후의 사회생활 및 직업선택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학교 적응 능력을 높인다.2)연구방법본 연구는 문헌분석 방법과 사례연구를 실시하기로 한다.첫째, 문헌분석 방법에서 청소년기의 특징, 학교 부적응, 학교 사회사업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자료로는 국내서적, 인터넷자료, 학술지와 학위논문, 신문, 각종 통계자료, 선행연구의 통계자료를 활용하기로 한다.둘째, 사례연구에서는 특정학교를 선정하여 3년간의 징계대상 학생을 분석한 뒤, 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사정을 하여, 캠프, 개별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법goⅠ. 서 론아동복지사업은 아동이 받게 되는 서비스의 기능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분류되어 진다. 아동복지사업은 아동과 부모 사이에 역할 수행의 불이행으로 인해 빚어지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로, 아동이 가정에서 양육될 수 있도록 부모역할을 지지해 주는 서비스인지,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부모역할을 보충해 주는 서비스인지, 아동의 필요에 따라 부모양육을 일시적 혹은

  • 주제 학교사회사업 시 사정의 개념과 학생, 학급, 학교사정에 필요한 영역에 대해 설명하세요
  • 주제: 학교사회사업 시 사정의 개념과 학생, 학급, 학교사정에 필요한 영역에 대해 설명하세요. Ⅰ. 서론사회사업은 사회복지와는 달리 전문적이고 실천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학교사회사업은 청소년 복지와는 구별되며 사회복지의 목적을 실현하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실천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청소년의 문제가 매우 심각한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까지 거론될 정도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이 위협받고 있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을 토대로 현재 학교사회사업가의 주된 업무를 살펴보면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체계수준에서의 변화를 사정하는 데 있어 보다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과거와 달리 현재는 공적인 면밀한 조사와 책임감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 사정의 방법, 사용되는 전략 등이다. 이러한 모형은 그 당시의 환경적 상황 하에서 이루어진 특별한 실천욕구에 맞춰 개발되었다.학교사회사업의 지식기초는 체계, 의사소통, 학습, 사회학습, 행동수정 그리고 인간 성장과 발달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은 일반적으로 한 가지 이론뿐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결합하여 사용한다.그래서 많은 연구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을 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은 문헌과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