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조직, 지역사회 전체가 그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주요한 대상은 학생이 된다. 어느 관점에서 대상을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개입이 달라질 수 있다. 다음에서는 보편주의, 선별주의 관점에 따른 주요 표적체계와 개입내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설명하려고 한다.

1) 선별주의 -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치료적 개입)
선별주의에 기반한 대상체계를 따를 경우,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보다 큰 대상자에게 우선적이고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 으며 사회의 긴장감과 적대감이 감소된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박정호, 2001)
특정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로 국한된 선별적 접근으로 다음의 요보호 학생들이 일차적 대상이 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교와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졸업논문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지도교수 이 논문을 사회복지학 학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함목 차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1)학교사회사업의 개념2)학교사회사업의 대상3)학교사회사업의 기능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자격1)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2)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3)외국의 학교사회사업4)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교육행정]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Ⅰ. 서론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목 차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과정00
  •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모든 아동들에게 교와 육의 전인 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들의 총제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