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개입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개별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사들이 활용하는 개입기술도 사정기술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실천기술에 근거하고 있어서 학생, 부모, 또래집단, 교사 및 학교체계와 학생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 요인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Myers와 동료들은 학교개입을 학생대상 직접적 서비스, 간접적 서비스, 교사대상 직접적 서비스, 거시체계 대상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학생대상의 직접 서비스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훈련과정, 지지 등이 포함되며, 간접적 서비스는 아동을 둘러싼 교사, 부모, 타 전문가에 대한 개입을 토해 학생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교사대상 직접적 서비스는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자문 및 훈련이 포함되며 거시체계 대상의 서비스로는 학교체계의 변화, 학교행정, 교육정책 등의 변화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사회복지개론`학교사회사업`<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전통적 모델2) 학교변화모델3) 지역사회모델4) 상호작용모델5) 삼자관계모델(5) 학교사회사업의 가치(6) 학교사회사업의 준거틀(7)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사업실시현황과 기관2) 프로그램의 종류3) 예산투입(8) 학교사회사업의 과제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에 대한 체계적 평가의 필요와 책임성은 서비스 전달과 관리의 실제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실천에 대한 평가에 대비해야 한다. 이 보고서의 주된 내용은 학교사회사업가가 경험에 기반한 방법과 측정을 사용하여 어떻게 학생중심개입과 체계중심개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가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사회사업가가 학생중심개입과 체계중심개입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비행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2. 비행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1) 구조화된 단기 집단 프로그램2) 체계적인 개입3) 예방적 접근의 활성화4) 집단 활동5) 특화된 전문프로그램 개발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사회기술적 요소에 해당하는 자원과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전문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2. 하위체계간의 협력관계면첫째, 학교사회사업가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함께 협력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학교에는 이미 교육전문가인 교사가 있다. 또한 현재와 같은 담임 중심의 학교행정 하에서는 특히 담임교사의 협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가 전문적 사회사업적 개입을 할 때 담임교사, 양호교사, 상담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중 전통적 임상모델과 학교변화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학교사회사업은 실천분야가 전문화되고 발전되어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실천모델들을 발전시켜왔다. 각 모델들은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개입목적과 기술들, 사회복지사의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