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평가의 문제점과 이상적인 교육평가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현재의 교육평가체제 -> 수행평가대두

2. 현재 교육평가의 문제점

3. 이상적인 교육평가의 모습
본문내용
Ⅰ. 현재의 교육평가체제 -> 수행평가대두
현재 우리나라 교육평가체제는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병행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5․31 교육개혁안’(교육개혁위원회, 1995)과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안’(교육부, 1998)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입시위주 교육, 전인교육의 부재, 단편적 지식위주의 암기식 교육 등 학교교육을 개선해야한다는 필요성으로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5․31 교육개혁안’(교육개혁위원회, 1995)과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안’(교육부, 1998)이 나타나게 되었다. 전자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의 체계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이 최대한 계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후자는 민주시민․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춰 자아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창의성 및 인성교육을 지속적이면서도 일관되게 추구해 나가는 교육 실천 운동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하고자 한다.
에서 제시된 새로운 교육목적과 병행하여 교육 평가 방식의 개혁요구에 따라 나타났다. 기존의 선다형 시험으로는 창의력이나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할 수 없다는 지적에 따라 고등사고 기능평가에 적합한 수행평가를 도입한 것이다. 그리하여 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는 1999년 3월부터 전국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실시되고 있다.

Ⅱ. 현재 교육평가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평가의 체제가 70%의 지필고사와, 30%수행평가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수행평가는 실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그럼 우리나라의 교육평가제도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몇 가지로 나누어 알아보면,
① 결과위주의 평가 & 단순지식의 암기측정
참고문헌
교육과정 수업에서 조원들이 발표한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네염~~~~~~~~~~~~~~~~~~~~~~~~~~~~~~~~~~~~~~~~
  • esj1***
    (2009.11.14 14:39: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조사에 충실한 글입니다.
  • wa***
    (2006.06.15 16:55:15)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회화 의한 범주로서의 정치교육
  •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 바탕 위에 학교정치교육의 목표로 다음과 같은 능력의 배양을 들고 있다 ①정치.사회적 문제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②사회에 대한 인지 능력을 배양하는 것 ③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 ④행동에 따른 결과 및 부차적 결과를 평가하는 것 ⑤책임성있는 결정과 행동을 하는 것 정치교육은 젊은 학생들의 결정 능력을 함양시키고 참여 자세를 함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의 주제

  •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 - 이용악, 낡은집을 중심으로
  •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교육의 가능성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떠올랐다.그러나 이런 관점이 문학 교육의 실질적인 변화를 일구어내지는 못하였다.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을 통해 주체적인 해석과 감상 교육을 하고자 했으나 실질적인 교육에서 그것이 어려웠던 이유는 이론에서 전제로 하고 있는 독자가 바로 ‘이상적 독자’라는 점 때문이었다. 이상적 독자는 현실적인 독자 개념과 모순을 일으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교육

  • 단기선교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에 대한 대책과 방안
  • 모습을 점검하고, 보다 긍정적으로 선교의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단기선교의 모델을 모색하고, 파괴적인 비난보다는 건설적인 비판을 통해서 한국교회 단기선교의 성공적인 내일을 기대해 본다.-참고 도서 및 자료 출처--단기선교 핸드북 선교한국 조직위원회-한국 교회으이 단기 선교 바르게 하고 있나?강승삼. 월간목회 1999년 7월호.184pg.-단기 선교를 떠나기 전에김병은.(복음과상황)-제11화단기선교의 종류와 장단점http://cafe.naver.com/parlesia.caf

  • 도덕발달론 - 도덕성의 단계적 발달 - 피아제와 콜버그
  • 중요한 역할이다. 아동이 6단계의 칸트주의적 보편적 원리의 정향을 띠는 도덕성까지 도달하게 하는 것은무척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아동이 성인이 되어 6단계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 혹은 6단계에 도달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은 도덕 교육의 궁극적 목표에 근접한 교육일 것이다. 도덕 심리학, Daniel K. Lapsley, 중앙적성출판사, 2000 교수님 프린트 中 피아제, 콜버그 부분 인터넷 자료

  • 장애를 넘은 자식에 대한 사랑 영화 IAmSam을 보고
  • 줄 것을 부탁한다. 참으로 이상적인 결말이란 생각이 든다. 이 영화를 보는 내내 교훈 두 가지를 얻었다. 첫째는 지적장애인도 우리보다 뛰어난 영역이 있으므로 그들을 열등한 존재로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아이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것은 많지만, 아이에 대한 사랑 그리고 아이를 이해하는 마음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간과하지 말아야할 교훈 두 가지를 얻었다는 점에서 이 영화를 감상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