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역사수업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교육론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머리말

Ⅱ. 역사교과의 특성과 컴퓨터 보조 수업
1. 역사교과에서 컴퓨터 활용의 필요성
1) 일반적인 이론
2) 역사교과에 유용한 컴퓨터의 기능
2. 역사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분류와 특징
1) 사실파악과 개념이해를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① 반복 연습형 프로그램
② 개인교수형
2) 내러티브 유형
① 내러티브가 역사적 사고의 발전에서 차지하는 위치
② 내러티브 학습이 가지는 단점을 극복하는 방안
3) 자료의 탐색, 분석, 처리, 의미 부여의 촉진을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① 역사학습에서 자료처리의 중요성
② 데이터베이스가 갖는 교육적 의의
③ 역사학습과 하이퍼텍스트
4) 시간여행형 프로그램
① 역사에서 말하는 역할 놀이
② 시뮬레이션 게임
3. 컴퓨터를 활용한 역사수업에 있어서의 유의점

Ⅲ. 맺음말
본문내용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이 내실있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컴퓨터 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원인은 하드웨어적 측면, 소프트웨어적 측면, 교사교육의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보급과 컴퓨터 사양의 고급화, 질 좋은 소프트웨어의 보급, 교사교육확대 등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역사 교과의 특성에 맞는 컴퓨터의 이용 방안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역사수업이 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역사수업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어떠한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유용하며 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역사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이 무엇인지를 검토한 후 컴퓨터를 활용하여 역사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나타나는 유의점에 대해 알아 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참고문헌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中 ‘제12장, 역사교과의 특성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방안연구, 임병로, 삼지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