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방송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8 / 2019.12.24
- 6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2. 환경 분석
2-1. 방송 사업 규모
2-2. 케이블TV 경쟁자 분석
2-3. 수요자(=시청자) 환경 분석 및 시장 환경
Ⅱ.본론
1.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의 SWOT 분석
2. 4P측면 케이블TV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전략 방안
Ⅲ.결론
<표⦁그림⦁그래프 목차>
<마케팅전략의 도식화>
- 본문내용
-
제 Ⅰ 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우리나라의 방송 산업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1995년 케이블 방송과 지역 민방 그리고 2002년 위성방송 출범으로 본격적인 다채널 다매체 시대로 진입하였고 방송채널은 지난 10여 년간 100개 이상 증가하면서 기존의 지상파 방송 사업자의 독과점적 지위와 경쟁하는 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2000년 3월 새 방송법이 담고 있는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자의 방송 시장 진출은 사업자 간 새로운 역할과 구조를 조성하며 매체 시장에 다양한 협력 구도를 생성하고 있다. 여기서 케이블 방송은 많은 성장을 하였다. 케이블 방송의 외형적인 성장 이외에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한국 사회의 제반 분야에 끼친 케이블 방송의 영향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방송 시장적 측면에서 지상파 방송의 독과점적 구조를 어느 정도 분산시킴으로써 방송 산업에서 매체 간 균형적 발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는 케이블 채널의 방송환경과 더불어 최근 수용자들의 시청형태를 살펴보면 일방향의 방송 송출에 따른 수동적 TV시청이 아닌 선호 프로그램에 대한 능동적 채널 선택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는 TV방송환경과 수용자의 적극적인 채널 선택 시대의 도래는 보도, 교양, 예능 등 TV방송 각 분야의 프로그램 속에서 어떠한 프로그램이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관심을 끊임없이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 방영되는 수많은 방송 프로그램 중에서 최근 시청자와 접속횟수가 많아지는 프로그램 장르를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예능과 드라마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인기 프로그램일 경우 정규방송 이외에도 재방송 또는 그 이상 편성하여 방송하기도 한다. 예능 프로그램이 트렌드로 떠오른 데는 방송사로서도 상대적으로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하다. 드라마 한편에 드는 엄청난 비용의 제작비에 비해서 예능 프로그램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가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케이블을 넘어 지상파 3사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반영되고 있다. 그야말로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장르를 정착시키는 역할을 한 것이다. 그동안 케이블 방송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어설픈 모방과 선정성의 논란이 끊이질 않았지만 이제는 차별화된 기획이나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새롭게 다가가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단점도 존재하지만 지상파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케이블TV의 활성화 전략 수립을 위해 다양해진 방송 플랫폼간의 경쟁에서 지상파TV와 비교분석을 통해 케이블TV의 경쟁방안을 제시하고, 케이블TV의 활성화 전략을 세운다. 그다음 방송서비스 환경을 예측하여 경쟁력 향상을 위한 활성화 전략에 대해 구체화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