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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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선정동기
(2) 현대카드의 배경
(3) 문화마케팅의 개념
○1문화 마케팅
○2기업 문화마케팅

2. 본론
(1)현대카드 문화마케팅 사례
○1현대카드 슈퍼콘서트

○2슈퍼매치
○3슈퍼토크
○4레드 카펫
○5슈퍼 클래스
○6컬쳐프로젝트
○7아트 클래스
(2)VVVIP 마케팅

3. 분석
(1)SWOT 분석
(2)4P 분석
(3)현대카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

4. 결론
(1) 전망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서론

(1) 선정동기

지난 2001년 말 다이너스카드코리아 인수로 신용카드업에 진출한 현대카드는 신용판매 취급액 점유율 1.8%라는 작은 외형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2년 뒤인 2003년 카드대란이라는 악재를 만나고 말았다. 카드사의 유동성 위기로 금융시장이 어수선하던 2003년 5월, 카드업계 전반에 걸쳐 유동성 확보를 위한 De-marketing(자산축소)이 한창이었던시기였다. 이런 어수선한 시절 현대카드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주력 상품인 ‘현대[M]카드’의 전면개편이라는 역발상 전략을 선택한다.
이전까지 자동차 구입과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 전문 신용카드라는 점을 강조했던 ‘현대[M]카드’는-이때 ‘M’은 자동차(Motor)를 의미했다.
이후 브랜드를 ‘현대카드M’으로 바꾸고 카드 컨셉트 역시 자동차에서 벗어나 다중(Multiple) 기능의 신용카드임을 강조하기로 한다.
소비패턴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면밀한 분석, 타깃의 세분화 작업을 통해 고객들의 모든 결제 행위에 혜택을 부여할 때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함과 동시에 해당 카드를 고객의 주 사용 카드로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대카드는 신용카드 업계에서 당연시 되던 통념들을 모두 거부했다. 오히려 타사들이 무관심했던 분야만 골라 악착같이 승부를 걸었고 그것은 모두 성공으로 이어졌다. 신용카드에 최초로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더니 난데없이 테니스 대회와 피겨스케이팅 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요트도 몰고, 캠핑카도 몰고, 홍명보 축구교실에 아이들도 보내고, 뉴욕현대미술관의 디자인 상품도 판매하는’ 프리비아(PRIVIA)라는 서비스 브랜드도 만들었다.
‘우리만의 게임의 법칙으로 승부하고 시장의 룰을 바꾼다’는 현대카드의 의지는 우리와 같은 대학생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은 것 같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기존의 룰을 바꾸려는 의지는 미래를 이끌어갈 지성인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 아닌가 생각된다. 어찌보면 현대카드는 카드계의 이단아 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꼴찌에서 일등을 일구어낸 현대카드의 사례를 보고 현대카드를 선정하게 되었다.

(2)현대 카드의 배경

지난 2001년 말 디이너스카드코리아 인수를 통해 신용카드업에 진출한 현대카드는 점유율 1.8%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어 불과 2년만에 2005년 카드대란이라는 악재를 만났다.
그런와중에 현대카드는 그해 5월 고객과 시장에 대한 과학적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주력 상품 ‘현대[M]카드’의 전면개편이라는 역발상 전략을 선택했다.


(3) 문화마케팅의 개념
○1문화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5S)

(1) 문화판촉(Sales) - 문화판촉은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홍보로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판촉은 상품이나 기업의 타깃에 따라 기업의 문화적 수단을 달리할 수 있으며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문화지원(Sponsorship) - 문화지원은 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활동•단체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luneknight
http://cafe.naver.com/smustrategyplanning
http://cafe.naver.com/wwwstorykoreacom (네이버 카페)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2062600864000091&mode=sub_view (한국경제 매거진)
http://www.superseries.kr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www.hyundaicard.com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yuyonho (유연호 박사의 한국문화마케팅연구소)
- 조서환, 추성엽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위즈덤하우스
- 현대카드 IR 2011, Annual Report
- 정희수, “국내신용카드 산업의 규제와 시사점”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 상지대 이희복 언론광고학부 교수, “현대카드 캠페인연구” , 광고PR실학연구 2011 pp.131~147
- 추성엽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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