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 교육 현장에서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 교육 현장에서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의 필요성
2. 아동수학 교육 현장에서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2)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3)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제시되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 입장의 철학적, 발달적 근원은 듀이, 피아제, 비고츠키 등의 이론에 두고 있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새로운 시도라기보다는 수학교육에 있어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생활 맥락, 전체적 맥락, 통합적 맥락에서 접근하자는 신념에 의거해서 ‘수학을 하자는(doing)’ 것이다. 종전에 학습지나 연습책을 활용한 수리 계산 능력 중심의 수학교육은 문제 해결에 관한 절차적인 지식의 획득에는 도움을 주지만 문제가 무엇을 의미하며 왜 그런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답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는지, 다른 새로운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

.
.
Ⅱ 본론
1.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의 필요성
유아가 언어를 배울 때는 발음 연습부터 시작하여 한 단어씩 배우는 것이 아니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각기 따로 분리되어 순서대로 배우지도 않는다. 실제로 유아는 언어를 의미 있는 실제 상황에서 배우게 되며, 총체적인 언어로써 언어가 사용되는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별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수학교육도 일상생활과 무관한 분류하기, 수세기, 측정하기, 모양 변별하기 등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자신과 관련된 의미 있는 상황에서 구체적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개념과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유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이순희, “유아를 위한 과학 및 수학활동”, 양서원, 1998
- 윤은정, “수 관련 동화를 통한 수학활동이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관한 연구
  •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 p.14Ⅳ. 논의 및 결론 p.15참 고 문 헌논 문 개 요본 연구는 계속적인 아동의 발달을 조력하고 촉진하기 위한 하나의 기제로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주목하고, 연계교육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연계교육의 현재 실태를 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생각해보았다.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교육적 가치가 있는 주제를 가지고 개인 또는 집단별로 책임을 분담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주제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이다. 이렇게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탐구 과정을 지향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지적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현대 사회는 급격히 변화,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시점에서 아동중심의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
  •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선정하므로 생활중심주의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호기심이 많다는 점에서 유아는 이미 훌륭한 학습자이다. 듀이는 경험에 가치를 두고 이론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간접경험보다 자연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존 듀이, 2007년). 듀이의 이러한 사상은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듀이는 교육목표가 유아의 활동과 요구에 내재한 것이어야 하였고, 아동의 발달 수준과 흥미가 반영되어야 한다

  • [교육학,교육평가,평가개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 현장이 아닌 바로 점수를 받은 순간부터 시작인 것이다.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어느 것은 더 잘하고 어느 것은 더 못하는지 파악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 교사, 학교, 교육과정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개개인의 능력을 키워주는 과정 속에서 더 나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우리의 교육개선에 대한 논의는 단순한 평가의 문제가 아닌 국가정책의 입장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여기서는 우선 교육평가의 기능을 살펴보고 가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학습을 재구성한다.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 통합은 교육내용 간의 논리적 통합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과정, 즉 경험의 통합과정을 용이하게 해 주기 위한 방법족 측면에 관심이 있었다. 듀이는 궁극적으로 교육에서 심리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통합하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즉 그는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경험을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아동 자신의 활동과 협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