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조건(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스키너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차이점한계점 서술0k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원리,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원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내용 분석
-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조건화)이론, 조건형성의 원리(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 하고 싶은 말
-
학습의 조건(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작생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화이팅입니다.
- 본문내용
-
서론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은 크게 연합학습, 인지학습, 관찰학습 등으로서 나누어 살펴 볼 수가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접근이라고 볼 수가 있는 연합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크게 구분이 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두 개의 자극 간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을 말을 하며, 조작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에서 연결된 사건들 사이의 학습된 관계성을 연합이라고 부른다. 이처럼 연합을 학습한다는 뜻에서 조건형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조건형성이론에서는 조건형성이라는 용어를 학습과 같은 의미로서 해석을 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은 학습원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인 입장들이 있는데 실제 어느 한 가지 이론도 모든 학습상황에 대해서는 다 설명하지는 못한다. 현실적으로 학습상황은 여러 학습원리의 복합인 경우가 많으며, 또 학습상황에 따라 좀 더 잘 설명하는 이론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1. 평생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의 이해(2012), 교육아카데미, 저자 : 송영경
2. 심리학개론 제4판(2012), (주)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저자 : 이순묵 외 6명
3. 심리학의 이해(2010), 교육과학사, 저자 : 방선욱 외 2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Houle의 성인교육참여 동기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평생학습사례를 근거로 본인은 어떠한 유형에 해당되는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소방법규의 종류를 살펴보고 소방법규의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소방관계법규의 종류를 살펴보고 소방관계법규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필요성을 정리항리 작성하고,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민간사회복지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
-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정도가 심한 중증 정신장애인의 특성을 기술하고, 정신장애인 가족을 위한 지원 서비스 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계획서-한부모 가정의 정서적 지원을 통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 EXR 마케팅 EXR 브랜드분석 EXR시장분석 EXR 브랜드마케팅 EXR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EXR 사례분석 swot stp 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