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VS 대구공항 서비스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6 / 2016.02.26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판매자 할인 3,36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별과제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항공서비스의 정의
2. 인천공항 선정배경
3. 인천국제공항 경영분석
1) 연혁
2) 경영목표
3) 요약손익계산서


Ⅱ. 본론
1. 인천공항 서비스 성공요인
1)고객 서비스 전략분석
(1)고객 불만사항 처리 서비스
(2)상업시설 서비스
(3)여유시간 활용
2)입출국 서비스
(1) APIS: 사전승객분석시스템
(2)자동출입국심사 기기
(3) 환승객 타깃 마케팅
①한국문화박물관
②전통문화체험
③ AIRSTAR TERRACE
④그 외 편의시설 및 안내서비스
3) 기타서비스분석
(1) 세관 서비스
(2) 보안 서비스
(3) 인천공항 멤버십 서비스

2.한국 공항의 실패사례분석
1)지방공항 실패요인
(1) 현상황의 문제점
①국제선 변화 분석
②인천공항의 허브공항 육성정책
③한국 국제공항의 활성화
(2) 편중된 개발로 인한 지방공항의 발전미비
2) 대구공항 서비스 실패요인분석
(1) 부족한 직항기
(2) 안내표지판 부족 및 단말기 자체의 정보 부실
(3) 공항 경유 버스의 문제점
(4) 공항 내 환경(5) 대구공항 서비스 교육
(6) 출입국 서비스에 대한 문제


Ⅲ. 맺음말
1. 보완해야할점 제안
2. 해결방안 제안
본문내용
2. 인천공항 선정배경
개항 직후 인천국제공항은 전 세계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고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며 미래지향적인 공항도시로서 순탄한 출발을 보이는 듯했다. 완벽하다 싶을 정도로 번듯한 건물과 최첨단 시설에 대한 찬탄도 많았고, 실제로 시스템적인 측면에서는 별 에러 없이 순조로운 운영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조금씩 시간이 흘러가면서 공항운영에 틈이 생기는가 싶더니, 급기야는 물이 새는 것이 느껴졌다.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의 불만이 쌓이기 시작한 것이다. “도데체 버스승강장이 어디에요? 안내시설이 복잡해서 어디가 어딘지 모르겠어요.”, “공항직원들이 너무 불친절해요. 비싼 돈 내고 물건 구매하고 버스를 타는데 이런 대우를 받아야 하나요?” 등등 사소하고 세심한 부분에서 불편을 지적하는 이야기들이 흘러나왔다. 한마디로 고객서비스 부족에 대한 강한 질책이었다.
인천공항 이용객들로부터 불만 가득한 원성이 들려오기 시작하고, 실제로 인천공항 안팎의 문제점들이 명약관화하게 눈에 들어오자 경영진 및 상주기관 임직원들은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계 최고의 시설을 갖춘 공항’을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자부심을 갖고 꼼꼼하게 준비해서 성공적으로 개항했건만, 공항운영 초반부터 이런 이야기들이 들린다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과 부끄러운 마음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인천공항 내부가 이러한 고민에 휩싸였을 즈음, 아니나 다를까 외부 평가기관으로부터도 좋지 않은 소식이 들려왔다. 2002년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AETRA)’에서 인천공항은 시설 부문을 제외한 다른 부문들에서 중하위권 수준에 머물렀던 것이다. 개항 직후 외부로부터 받은 찬사에 고무되어 있던 인천공항 구성원들은 개항 초기 인천공항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에 대한적나라한 성적표에 아찔함을 느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의 마케팅 광고 전략 분석
  • 국제화물) 35.90% 34.40% 23.80% 22.70% 22.20% => 아시아나 항공은 국내 유일한 두 항공사중 하나로 국내에서 대한항공의 유일한 경쟁사라고 볼 수 있다. 아시아나는 대한항공과는 다르게 ‘아름답고, 신선하며, 안전한’ 항공사라는 이미지로 고객에게 다가간다. 취항 도시, 항공기 보유 숫자나 세계적인 인지도는 대한항공보다는 낮지만 내국인들의 높은 선호도와 비교적 최근의 시설로 좋은 이미지를 얻고 있다.5. 시장접근전략(1) STP 분석1) 대한항공의

  • [서비스경영] 한국 공항의 성공과 실패 -인천공항과 대구공항의 비교
  • 한국의 공항 서비스 인천공항 vs 대구공항19조 정수진 김지혜 채홍병 000 000호텔 관광 서비스 CONTENTS선정동기 성공사례 인천국제공항실패사례대구공항서론본론결론항공서비스란? 대구공항의 보완점서론항공서비스란 ? 항공서비스공항서비스공항서비스항공서비스는 크게 항공서비스와 공항서비스로 구분공항이 여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Air-side serviceLand-side service항공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공항서비스air-side • 항행

  • [관광자원론] 외식산업
  • 서비스 등 업종 군을 우선 결정한 후 성장률과 안정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한다. 특히 너무 많은 업종이 포진되어 있는 업종은 가능한 피하는게 좋다.2)시장조사를 한다-상품과 소비자, 가격 등을 놓고 재차 비교 검색한다. 유동인구, 연령층, 소득수준 등을 조사하여 어떤 업종이 맞는지 선택하고 주변에 어떤 업종들이 포진되어 있는지도 조사한다.3)사업형태를 결정한다-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한 사업성 분석표를 만든다. 투자금액에 대한 수익성을

  • [마케팅] 아시아나항공의 현재와 미래의 마케팅전략 분석
  • 서비스 수준 등 전반적인 항공 수송 품질이 세계적인 수준에 합격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스타 얼라이언스의 가입을 계기로 명실 공히 Global Carrier로서의 입지를 새롭게 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이번 아시아나항공의 스타 얼라이언스 가입으로 인천국제공항도 동북아 지역의 중추공항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이용 고객들의 획기적인 편의 증대, 수익향상, 국제적 위상 제고 등의 효과를 기하면

  • [마케팅전략론]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 인천국제공항에 국내 최대 항공정비기지 준공▷ 2002.10 - B737 날개 구조물 1 천대 수출 달성▷ 2002.12 - IATA 로부터 여객 및 화물 부문 지상조업 국제품질인증 획득▷ 2003.02 - 미 ATW지 선정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수상▷ 2003.03 - 휴대용 DVD 기내 서비스 시작▷ 2003.05 - 서울대와 협력 임원 경영능력향상 과정(KEDP) 개설▷ 2003.10 - A380 8대 구매계약 체결▷ 2003.12 - 김포-하네다 노선 취항, 한국경영대상 가치경영최우수기업 1위- 항공우주 문화상 대상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