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 vs Fedex 페덱스 기업전략비교분석과 서비스마케팅 전략비교분석및 향후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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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택배 vs Fedex 페덱스 기업전략비교분석과 서비스마케팅 전략비교분석및 향후시사점 분석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배경

II. 본론
1. 택배서비스의 개념 및 특징
1) 택배서비스의 개념
2) 택배서비스의 특징
3) 택배서비스의 서비스 접점(MOT)

2. Fedex 페덱스 사례조사
1) Fedex 기업 소개
2) 페덱스 Fedex 택배서비스의 3P분석
3) 페덱스 FedEx 택배 서비스전략분석
① 사람을 중시하는 P-S-P 인간경영 시스템
②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는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
4) FedEx의 서비스 관리를 통한 효과성

3. 우체국택배 사례 조사
1) 우체국택배 소개
2) 우체국택배 서비스의 3P분석
3) 우체국택배 서비스전략분석
(1) 종적 추적관리 시스템
(2) 우체국쇼핑 활성화
(3) 인터넷 발송후 배달증명 서비스
(4) 스마트폰 우편서비스 시행
(5)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친 고객서비스
4) 우체국 택배서비스 관리를 통한 효과성분석

III. 결론 및 시사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체국택배 서비스는 우체국 콜센터에서 택배 접수 등을 포함한 고객 불만 사항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택배 접수 및 배달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접수창구 확대를 위해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 등을 통해 우체국택배를 접수할 수 있는 집하발송 서비스와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에 따라 스마트폰용 택배신청 및 배달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체국택배는 전국 3,700개의 우체국 인프라와 우정 IT를 기반으로 강원도 산간마을에서 마라도까지 언제 어디서나 신속,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당일특급, 익일오전특급, 휴일배달 등 고객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며 부가적으로 배달예정 및 배달완료 SMS 문자서비스와 반품이나 맞교환 서비스 등도 제공하며
참고문헌
- 고객이 원한다면 밤낮 없이, 장소불문 ‘페덱스’(시사매거진 2010.11.12.)
- FedEx 홈페이지 ? 배송과정 / 고객서비스 안내문 참고
- 우체국 택배서비스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 - 박상철 (2005)
- 한국 소비자원 - 택배 서비스 피해 분석(2013)
- 서비스 품질지표와 고객관리 - 유영석 (2008. 10)
- 우체국택배 마케팅 최적화 추진 전략 - 우정사업본부 (2007. 10)
- 우체국택배 사업의 수익 다변화 전략 - 우정경영연구소 (2008)
- 택배시장의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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