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입학 전형-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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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수능 이전의 대학입시제도
2-1. 대학별고사
2-2. 대학입학학력고사

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
3-1. 수능의 도입배경
3-2.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의 목적

4. 대학수학능력시험 변화
4-1. 수능의 도입과 그 변화과정
4-2. 수능 형식의 변화

5. 2014 수능시험 개편안
5-1. 현행 수능과의 비교
5-2. 2014 수능시험 개편방안에 대한 비판

6. 우리가 생각하는 수능의 방향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이다. 이 명제에 대해서 선뜻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는 우리나라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대학 진학률이라는 수치를 통해서도 반증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대학진학률이 80%에 이르는 우리나라는 미국 64%, OECD 평균 56%보다도 훨씬 높은데 이는 전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 수치대로라면 전 국민이 거의 대학교에 진학하는 고학력자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2010년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은 202개, 대학생 수는 245만명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주위의 고등학교 친구들 중에서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친구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는 과거 유교사회 전통의 영향으로 교육을 중시하는 풍조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6·25전쟁 직후 입에 제대로 풀칠하며 먹고 살기도 힘든 생활 중에도 자식들 교육만큼은 꼭 시켜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자식들을 모두 대학에 보내신 경우는 주위의 부모님들 사례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 풍조 속에서 그 자식세대인 우리들은 다섯 명 중 네 명 정도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고, 덕분에 현재 우리들도 서울대학교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교육열의 최대 발로(發露)인 대학 진학은 과거에 대학별 고사, 학력고사를 거쳐 현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근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이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시험인 수능은 교육평가의 조형기능을 감안했을 때 그 응시생의 규모를 생각해본다면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이에 따라 사회 전체의 향방마저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수능 이전의 대학 입학 시험제도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수능이 최초로 시행된 93년부터 현 수능까지, 그리고 수능의 큰 골자가 변하게 되는 2014년 개정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수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성훈, 「교육평가는 교육을 교육답게 하는가?」, 『교육원리연구』, 2008.
양길식,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변천 과정과 쟁점 분석」, 『교육평가연구』, 2010.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4학년도 수능시험 개편방안 보도자료>.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45815).
위키피디아(http://ko.wikipedia.org/wiki/대한민국의_대학입시제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http://univ.kcue.or.kr/ipsi/system.jsp).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suneung.re.kr/contents.do?contentsNo=17&menuNo=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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