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교육인사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영역
2. 교육인사행정의 법령과 기구
3. 교육직원의 분류
4. 교원의 자격
5. 용어의 정의 p.298-299
6. 교직원의 임용
Ⅱ. 교원의 능력개발
1. 교원의 연수
2. 교원의 승진-경력평정, 근무성적평정, 연수성적평정
3. 전직·전보
4.교원능력개발평가
Ⅲ.교원의 사기
1. 권리와 의무
2.보수와 근무조건
3. 단체교섭
- 본문내용
-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영역
1)교육인사행정: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것.
2)교원인사행정의 영역
·채용과정 영역: 교원수급계획, 양성, 자격, 모집, 시험, 임용
·능력발전 영역: 현직연수, 근무평점, 승진, 전보
·근무의욕의 향상을 위한 사기양양영역: 복무와 부담, 보수와 후생 신분보장과 징계, 사기와 인간관계, 교직단체
3)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①전문성 확립의 원리: 교육에 관한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전문성 필요
②실적주의와 연공주의와의 적정배합의 원리
③공정성 유지의 원리: 학교 급별,지역의 이유로 차등받지 않고 능력에 따른 동등한 기회 부여
④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능력, 적성, 흥미에 맞는 배치로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사기를 높 여야함
⑤적정수급의 원리: 공급과 수요 조절. 교원의 질을 유지하도록 함.
2. 교육인사행정의 법령과 기구
1)교육인사행정의 법령
·헌법, 법률, 대통령령, 교육부령, 교육부 훈령 등이 있음
자료평가
- 요약을 정말 잘해주신 것 같습니다.
- ja970***
(2015.11.14 07:58: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