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진로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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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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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불안의 개념 및 유형
2. 진로불안 관련 선행 연구
3. 진로불안의 요소 및 하위영역
Ⅲ.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1. 예비검사
(1) 실시대상 및 분석도구
(2) 예비 문항에 대한 양호도 검증
1) 총점과 문항 간 상관계수
2) 요인별 내적일관성 신뢰도
3) 내용타당도
(3) 본검사 문항 선정
2. 본검사
(1) 실시대상
(2) 검사문항
(3) 양호도 검증
1) 총점과 문항 간 상관계수
2) 요인별 내적일관성 신뢰도
3) 구인타당도 : 요인분석
4) 공인타당도 : 한국청소년상담원 검사 점수와의 상관계수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Ⅵ. 검사
1. 예비검사
2. 본검사
3. 공인검사
Ⅶ. 부록
1. SPSS Output
(1) 예비검사 - 총점과 문항 간 상관계수
(2) 예비검사 - 요인별 내적일관성 신뢰도
(3) 본검사 - 총점과 문항 간 상관계수
(4) 본검사 - 요인별 내적일관성 신뢰도
(5) 본검사 - 요인분석
(6) 본검사 - 공인타당도 Pearson 상관계수
(7) 내용타당도 의견서
3. 참고문헌
<표 차례>
<표 Ⅱ-1> 선행연구 개괄
<표 Ⅱ-2> 불안 요인 설정
<표 Ⅲ-1> 예비검사 총점과 각 문항 간 상관계수
<표 Ⅲ-2> 상관계수의 언어적 표현
<표 Ⅲ-3> 예비검사 요인별 Cronbach α
<표 Ⅲ-4> 예비검사 습관내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5> 예비검사 습관외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6> 예비검사 특성내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7> 예비검사 특성외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8> 예비검사 상태내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9> 예비검사 상태외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10> 본검사 고려요소
<표 Ⅲ-11> 본검사 총점과 각 문항 간 상관계수
<표 Ⅲ-12> 본검사 요인별 Cronbach α
<표 Ⅲ-13> 본검사 특성내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14> 본검사 특성외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15> 본검사 상태내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16> 본검사 상태외적요인 항목 제거시 Cronbach α
<표 Ⅲ-17> 본검사 요인별 요인분석 성분행렬
<표 Ⅲ-18> 본검사 공인검사와의 상관계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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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학은 한 인간이 자신의 역량을 보다 구체화시키고 연마하여 이후의 삶을 개척해 나갈 발판을 마련하는 곳이다. 이 시기는 그 동안 중·고등학교 시절에 그려왔던 이상적인 수준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현실적인 차원으로 구체화할 것이 요구되며, 그에 따라 이전과는 다른 차원의 진로의식이 성장하는 곳임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대학생들은 대학에서의 생활을 즐기기보다 졸업 이후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막연한 불안함을 가지고 살아가는 현실이다.
이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진로의 고민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은 그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점차 국내 학력 수준이 고도화 되어감에 따라 대학 졸업자는 증가하고, 산업구조에 따른 인력수요의 정체로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의 취업이 어렵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졸업 이후 진로를 걱정하는 일은 비단 4학년에만 귀속되는 것이 아니며, 대학에 들어오면서부터 진로에 대한 걱정과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경우가 늘고 있다. 물론 무엇에 대한 불안이라는 현상이 항상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지나친 불안의 정도가 장기간 진행될 경우 불안으로 인해 현실을 온전히 바라보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불안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현실비관에 따른 우울증이나 자살까지 이르게 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실제로 진로불안으로 인한 우울증이 자살로 이어진 사례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불안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은 대학이라는 시기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서 어느 수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후 진로에 대한 상담지도에 보탬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현재 겪고 있는 진로에 따른 고민 유형을 파악했고, 불안이라는 정신적 현상에 대해 습관 및 상태, 그리고 특성적인 요소들을 분석하여 검사 문항에 반영하였다. 지금부터 현장의 대학생들에게 실시한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그 타당도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2. 연구문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본 대학생의 진로불안 검사는 대학생의 진로불안의 유형에 따른 습관, 특성 및 상태불안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는가?
연구문제 2 본 대학생의 진로불안 검사는 대학생들의 진로불안 정도를 일관되게 측정하고 있는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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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훈·김신영·김재철·반재천·백순근·서민원 공저(2010),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학지사
-이순묵(2000),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과학사
-한국청소년상담원(2003), 청소년의 진로불안 감소 프로그램 개발연구
-김민정·김봉환(2007), 불안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1), 13-25.
-노언경(2011), 대학생의 진로 불안감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직업교육연구
-조선일보(2007.4.19), 극심한 취업난...불안한 미래...대학생 ‘마음病’ 위험 수위.. 서울대 2년새 10명 자살 강박·우울증 상담 급중 대학들 대책 마련 ‘비상’.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4/19/2007041900070.html)
-경향신문(2011.12.11), 청년층 체감 실업률은 22.1% 달해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12112136515&code=92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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