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목적
Ⅱ.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 근거
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규정의 변천
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 근거
Ⅲ.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
1 . 통합교육 실시의 기반
2 . 물리적환경
3 . 학생선정과 배치
4 . 교육과정과 교재
5 . 통합을 위한 교사의 역량
6 . 법과 제도
Ⅳ.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제도적 대안 탐색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원리
3. 제도적 대안 탐색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연구목적
한국의 교육현장에서 30여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양적으로 급성장한 특수학급은 3,846학급(58.7%)이 있으며, 26,815명(52.38%) 학생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또한 1990년에는 전일제 특수학급이 61.5%,시간제 특수학급이 36.3%이던 것이, 2001년에는 시간제 특수학급이 전체 특수학급의 93%로 주종을 이루어 외형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제일 단계인 물리적 통합이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특수학급
은 일반학교 내의 제2지위의 특수학교로 정체성이 인식되어 장애학생의 일반학급 구성원으로서 자격권 및 소속감을 강화하는데 방해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대해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기보다는 국어·수학 과목의 보충 지도실처럼 운영됨으로써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고, 통합교육의 오용으로 특수교사 및 일반학급 교사의 교수 책무성의 사각지대가 되기도 하는 등 교육의 질에 심각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박승희, 1999a).
최근 통합교육의 흐름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획득하고, 안정된 사회적 관계망의 일원으로 자연스런 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요에 참여하며, 안정된 친구관계에 참여하는 사회적 통합과 일반학급의 교과수업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교수적 통합으로 나아가고 있다. 사회적 통합과 관련하여 일반학생의 태도변화,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사회적 관계, 친구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강경숙 외, 2000).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장애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촉진하고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해서는 수업내용이 각 학생에게 의미 있도록 수정되어야 하고, 교수방법이나 교수자료에 있어서도 변화가 요구된다(박승희, 1999b).
특수학급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일반학교로의 물리적 배치를 넘어서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수업시간의 교육의 질에 대한 문제점들로 집중되고 있다.(박승희, 1996; 박승희, 1999; 박승희, 1999b; 박승희 외, 2001.11)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근거,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그리고 일반교육과정 적용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조사하여,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며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의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정영희(2002).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조사연구 석사 학위논문
김남진, 김용욱 역(2010). 교육에서의 보편적 설계. 서울: 시그마프레스
박창언(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규정의 문제와 대안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제46권 제1호. 79-99쪽
윤기종(2002),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발전과정과 정책방안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통합학급 교사들을 위한 특수교육 지침서(3판).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