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Ⅱ.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 근거

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규정의 변천

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 근거

Ⅲ.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

1 . 통합교육 실시의 기반

2 . 물리적환경

3 . 학생선정과 배치

4 . 교육과정과 교재

5 . 통합을 위한 교사의 역량

6 . 법과 제도

Ⅳ.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제도적 대안 탐색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원리

3. 제도적 대안 탐색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한국의 교육현장에서 30여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양적으로 급성장한 특수학급은 3,846학급(58.7%)이 있으며, 26,815명(52.38%) 학생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또한 1990년에는 전일제 특수학급이 61.5%,시간제 특수학급이 36.3%이던 것이, 2001년에는 시간제 특수학급이 전체 특수학급의 93%로 주종을 이루어 외형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제일 단계인 물리적 통합이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특수학급
은 일반학교 내의 제2지위의 특수학교로 정체성이 인식되어 장애학생의 일반학급 구성원으로서 자격권 및 소속감을 강화하는데 방해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대해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기보다는 국어·수학 과목의 보충 지도실처럼 운영됨으로써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고, 통합교육의 오용으로 특수교사 및 일반학급 교사의 교수 책무성의 사각지대가 되기도 하는 등 교육의 질에 심각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박승희, 1999a).
최근 통합교육의 흐름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획득하고, 안정된 사회적 관계망의 일원으로 자연스런 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요에 참여하며, 안정된 친구관계에 참여하는 사회적 통합과 일반학급의 교과수업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교수적 통합으로 나아가고 있다. 사회적 통합과 관련하여 일반학생의 태도변화,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사회적 관계, 친구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강경숙 외, 2000).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장애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촉진하고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해서는 수업내용이 각 학생에게 의미 있도록 수정되어야 하고, 교수방법이나 교수자료에 있어서도 변화가 요구된다(박승희, 1999b).
특수학급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일반학교로의 물리적 배치를 넘어서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수업시간의 교육의 질에 대한 문제점들로 집중되고 있다.(박승희, 1996; 박승희, 1999; 박승희, 1999b; 박승희 외, 2001.11)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근거,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그리고 일반교육과정 적용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조사하여,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며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의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영희(2002).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조사연구 석사 학위논문
김남진, 김용욱 역(2010). 교육에서의 보편적 설계. 서울: 시그마프레스
박창언(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규정의 문제와 대안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제46권 제1호. 79-99쪽
윤기종(2002),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발전과정과 정책방안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통합학급 교사들을 위한 특수교육 지침서(3판).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0이에 따라 교원, 특히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민한 사안이 될 수 있다. 20

  • 학문중심 교육과정
  • 및 전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1960년을 전후로 생활적응을 목적으로 전개된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인 체계적인 지식 교육을 소홀을 비판하며 등장한 교육과정이다. 1957년 10월 4일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호 발사에 의한 충격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을 주었으며 이에 국제간의 과학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과학기술을 진흥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자극하여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대안으로서 발

  • [교육심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교육에 대한 탐구
  • 교육사례와 문제점3.1. 한국의 특수학교 밀알학교밀알학교는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로, 1996년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에 설립된 교육기관이다. 개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가진 전반적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각자의 특성과 인지능력과 기능 수준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하여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성을 신장시켜 지역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자립적인 인격체로 육성하는 것이 밀알학교의 경영관이다.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
  • 과정의 이해 돕기5912.9지식의 재구성 자료4810.5포트폴리오 제작9821.4사고의 전개 과정을 알리기 위해11925.9기타214.6계459100사고의 전개과정과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학술지1, 프로젝트 접근법 연구동향과 적용현황 및 과제 프로젝트 접근법 연구동향과 적용현황 및 과제, 지옥정프로젝트 접근법 유아교육현장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요약정리

  • [사회복지]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및 대안제시
  • 및 고용업무는 노동부의 장애인 고용과에서, 장애인의 교육부의 특수 교육과에서 관장한다. 하지만, 지방정부로 내려오면서 장애인복지에 관한 행정부서는 오히려 축소되어 강력한 집행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서울특별시의 장애인 복지과는 주로 소득보장이나 각종서비스 공급 등 기초 생활과 관련된 업무만을 담당하고 있으며, 장애인 복지정책의 제도 개선이나 장애인의 편의시설 등 강력한 행정적 추진력이 필요한 장애인 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